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15. 생활 속의 규범
제재
2. 공중도덕의 의미와 필요성 알기
학습 목표
공중도덕이 필요한 상황에서 올바른 판단을 선택할 수 있다.
준 비 물
학습지, 필기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찾아가 본 장소에서 안전수칙은 무엇이었나요? (안전교육)
- 공공장소에서 가장 먼저, 우리의 안전을 생각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dqzvIXGk5zs
유튜브
활동1
□ 분리수거를 하지 않고 쓰레기를 버리면 부끄러운 일입니다.
- 여러 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거리(공공장소)에서 쓰레기를 버린다면?
- 공공장소에서의 주의사항을 알아봅시다. (환경 훼손, 반성의 태도 등)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VY_Ox7pHN8A
활동2
□ 힘들게 줄을 서서 기다리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 공중도덕의 습관은 다른 전세계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어요.
- 성숙한 시민의식과 공중도덕 지키기의 관련성 생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NLWBCID9v0c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fdkYIxW10AE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xrlC_ApqyYc
활동 3
□ 지금 상황에서 공중도덕의 필요성 찾기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란? -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원인 바이러스로 증상은 발열 37.5 및 호흡기 증상인 기침, 인후통 발생
- 아래 자료에 나온 사이트는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자료】 http://ncov.mohw.go.kr/
질병관리본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정보 사이트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각각의 공공장소를 갈 때, 어떠한 안전의 자세가 필요할까요?
- 공공장소에서 기침 에티켓. 개인물건과 공공사용 물건의 분별은?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활동3에 대하여는 부모님과 함께 살펴봅시다. (*용어가 다소 어렵기 때문입니다)
- 공중도덕과 성숙한 시민의식의 태도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봅시다.
- 우리가 평상시 위기를 극복하는 현숙한 태도는 ‘공중도덕’임을 알고, 실천해보아요.
(* 개인에 대한 스스로의 위생점검, 생활안전의식, 조언을 받아들이는 반성의 태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