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중학교
1~3학년
국어(가)
106~112쪽
단 원
6. 의미의 징검다리
제재
1. 시장놀이
학습 목표
낱말이나 그림을 넣어 문장을 완성해 봅시다.
준 비 물
광고 전단지(마트나 여러 가지 상품 등을 소개하는 광고 전단지), 가위, 풀, 낱말 카드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영상을 보고 마트에 물건을 구입하러 갔던 경험 떠올리기
- 영상을 보고 마트에 물건을 구입하러 갔던 경험을 떠올려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xZBMZmnKuEs
유튜브
활동1
□ 광고 전단지에 나타난 사진을 보고 판매하려는 상품의 이름 말하기
- 광고 전단지에 나타난 사진을 보고 판매하려는 상품의 이름을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wizduck/222223891574
네이버블로그
활동2
□ 광고문을 읽고 물건을 판매하는 가게의 이름 말하기
- 광고 전단지 속 문장을 읽고 물건을 판매하는 가게의 이름 말하기
【자료】 광고 전단지(마트나 여러 가지 상품 등을 소개하는 광고 전단지)
활동3
□ 낱말이나 그림을 넣어 문장 만들기
- (예시)
( 문구점 )에서는 ( 학용품 )을 살 수 있습니다.
( 슈퍼마켓 )에서는 ( 식료품 )을 살 수 있습니다.
( 빵집 )에서는 ( 빵 )과 ( 과자 )를 살 수 있습니다.
【자료】 광고 전단지(마트나 여러 가지 상품 등을 소개하는 광고 전단지) 속 상품 사진을 가위로 오려서 학생에게 제공한다. 가게의 이름 및 판매하는 상품 이름을 적은 낱말 카드를 만들어 학생에게 제공한다.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문장의 의미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 동네 가게에서 파는 물건들은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문자 이해 활동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의 경우 그림 교환 의사소통(PECS)이나 스마트 기기와 같은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를 활용해 학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텔레비전, 상점의 간판, 전단지, 그림책 등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장들을 활용해 주요 낱말이나 그림을 중심으로 의미를 파악하도록 합니다.
문장을 완성할 때, 낱말 카드나 그림 자료를 함께 사용하면 문장을 완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