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 서울 | 중학교 | 1~3학년군 | 국어(나) | 180~184쪽 |
단 원 | 21. 이야기와 삶 | 제재 | 3. 흐름을 살펴요. | 학습 목표 | 이야기를 듣고 흐름에 맞게 내용을 파악하며, 중심 낱말을 이용해 상황을 정리할 수 있다. | 준 비 물 | 낱말카드, 이야기 자료, 그림, 학습지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말꼬리 잇기 놀이하기 - 끝말잇기 노래를 따라 불러보고, 끝말잇기 놀이를 해 봅시다. - 끝말잇기에서 나온 낱말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봅시다. (예: 학교-교실-실무사-사과-과자-자전거-...-...) 【자료】 낱말카드, https://www.youtube.com/watch?v=4cba4OkA8uk | 유튜브 | 활동1 | □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내용 파악하기 - [이야기 : 월요일에 할머니께서 편찮으셔서 병원에 입원을 하셨어요. 엄마는 할머니 걱정을 하시면서 화요일부터 병간호를 하셨어요. 수요일에 할머니는 수술을 받으셨어요. 의사 선생님께서 수술은 잘 되었다고 하셨어요. 목요일에는 아빠와 함께 병문안을 갔어요. 할머니를 위로해 드렸어요. 안마도 해 드렸어요. 금요일에 할머니는 퇴원을 하셨어요. 할머니는 건강해 보이셨어요. 토요일에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식사를 했어요. 기분이 좋았어요.] -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야기의 중심 낱말을 써 봅시다. 【자료】 이야기 자료, 학습지 | | 활동2 | □ 병원 안내방송 내용 내용 정리하기 - [이야기 :우리병원은 병원 안의 감염예방과 입원환자의 안정을 위해 병문안을 오는 사람들의 방문 시간을 정해놓을 계획입니다. 평일은 오후 5시부터 8시까지이고, 주말 및 공휴일은 오전 10시부터 12시이고, 오후 5시부터 8시까지입니다. 병문안 이용에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안내방송 내용을 듣고 중요한 내용을 말해 봅시다. - 평일, 주말, 공휴일에 따라 병문안 시간을 정리해서 말해 봅시다. 【자료】 이야기 자료, 학습지 | | 활동 3 | □ 그림으로 보는 글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 정리하기 - ‘아름다운 꼴찌’ 그림으로 보는 글을 읽고 중심 낱말을 찾아봅시다. - 배경의 변화에 따라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 인물, 장소, 일어난 일과 순서를 중심으로 이야기의 흐름을 정리해서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91489 | 다음백과 | 마치며 | □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 정리하기 - 글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들에 대해 말해 봅시다. (예 : 인물, 장소, 일어난 일, 순서)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하루의 일과표를 꾸며보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학교에 등교하기 전까지 있었던 일, 학교에서 있었던 일, 그리고 방과 후에 한 일 등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각 요일별로 있었던 일에 대해 중심 낱말을 써 보고, 흐름을 떠올리면 내용을 말해보세요.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문장을 순서대로 정해놓고 알맞은 그림을 찾아서 붙여보는 활동 역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장을 읽기 어려운 학생에게는 내용을 읽어주고 해당하는 그림을 찾아서 붙여보게 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