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월 10일 (음악)
작성자 김기림 등록일 22.03.10 조회수 18
첨부파일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울산

중학교

1~3학년

음악

8~9

 

 

1. 봄을 노래하는 우리

제재

1. 바른 호흡으로 노래하기

2. 노래할 때 편안한 자세 탐색하기

학습 목표

노래할 때 바른 호흡 방법을 탐색한다.

사각티슈, 영상자료, 사진(첨부파일)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사각티슈 놀이하기

-   사각티슈 1장을 위로 높이 던져 올리면서 숨을 들이마신다.

-   사각티슈를 잡을 때까지 숨을 참는다.

-   내려오는 사각티슈를 잡고 숨을 천천히 내쉰다.

 

 

활동1

  제제곡 익히기

-   즐거운 노래의 분위기를 파악하며 듣는다.

-   한 소절 씩 노래를 들으며 일시정지 후 따라 부른다.

-   동영상 자료를 보며 노래 전체를 따라 부른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73nUbkMgOrI

 

유튜브

 

활동2

  바른 호흡 방법 탐색하기

-   배에 손을 얹고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며 배가 불러 오는 것을 확인한다.

-   배에 손을 얹고 숨을 천천히 내쉬며 배가 들어가는 것을 확인한다.

【 자료 】 사진(첨부파일) - 노래할 때 바르게 노래하는 방법

 

사진

 

활동 3

  바른 호흡으로 노래하기

-   악보에서 숨표를 찾는다.

-   2마디씩  노랫말을  읽으면서  숨을 쉰다.

-   숨표를  지키며  2마디씩  노래를 부른다.

【 자료 】 즐거운 봄 악보(첨부파일)

 

악보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바른 호흡으로 호흡을 하며 숨표를 지키며 노래를 불러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들어가며에서 사각티슈 대신 풍선을 활용할 있습니다.

-   들어가며에서 스스로 사각티슈 혹은 풍선을 높이 던져 올리기 힘든 경우 보호자가 대신 학생의 눈앞에서 천천히 들어 올려 주세요.

-   보호자가 바른 호흡을 시범보이며 학생이 보호자  배에 손을 얹어 봄으로써 호흡에 따른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배에 손을 얹기 힘든 경우 배 위에 얇은 종이를 놔둠으로써 호흡에 따른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노래를 부르기 어려운 학생은 허밍으로 따라 부르거나 리듬에 맞추어 고개 흔들기, 손뼉 치기, 볼펜

으로 테이블 두드리기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3월 10일(국어)
다음글 3월 10일(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