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 서울 | 중학교 | 1~3학년군 | 국어(나) | 164~168쪽 |
단 원 | 20. 문장을 바르게 | 제재 | 3. 짧은 귀 토끼 | 학습 목표 | 동화 「짧은 귀 토끼」를 읽고 내용을 파악해 묻는 내용에 답할 수 있다. | 준 비 물 | 동화책, 문장카드, 학습지, 색지, 가위, 풀, 색종이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짧은 귀 토끼」 소개하기 - 영상을 보면서 ‘토끼송’ 노래를 따라서 불러본다. - 책 제목은 무엇인지, 어떤 내용일 것인지 상상해 봅시다. 【자료】 동화책, https://www.youtube.com/watch?v=-0V0zqc_ba4 | 유튜브 | 활동1 | □ 「짧은 귀 토끼」 동화 읽기 - 동화에서 나오는 동동이의 기분이 어떨지 생각하면서 「짧은 귀 토끼」를 읽어 봅시다. - 동동이는 어떤 동물인지 말해 봅시다. 이야기에서 나오는 어려운 낱말들을 찾아보고 써 봅시다. (꼬마, 토실토실, 높이) 【자료】 동화책, 학습지, 연필 http://ch.yes24.com/Animation/View/1299?srhTxt=짧은&lngGb=2&themeId=0&srhType=1# | 채널예스 | 활동2 | □ 이야기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 - 동동이는 엄마에게 밤마다 뭐라고 물었는지, 그리고 엄마는 동동이에게 어떻게 말했는지 말해봅시다. - 동동이는 누구를 만났는지, 그리고 친구 미미는 동동이에게 어떻게 말해주었는지 말해봅시다. 【자료】 학습지 | | 활동 3 | □ 질문에 답하기 - 글 속에서 묻는 문장을 찾아봅시다. (예: 짧은 귀가 어때서?) - 문장 부호를 바르게 사용해서 ‘뭐가 달라요.’를 묻는 문장으로 써 봅시다. - 친구 미미가 동동이에게 한 위로의 말을 찾아서 써 봅시다. 【자료】 문장카드, 학습지 | | 마치며 | □ 묻는 표현과 위로의 표현 찾기 - 이야기에서 묻는 표현을 찾아보고, 같은 방법으로 묻는 표현을 해 봅시다. - 열심히 먹어도 귀가 자라지 않은 동동이에게 위로의 말을 해 봅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