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12일(국어)
작성자 김민아 등록일 20.10.12 조회수 90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중학교

1~3학년군

국어()

164~168

단 원

20. 문장을 바르게

제재

3. 짧은 귀 토끼

학습 목표

동화 짧은 귀 토끼를 읽고 내용을 파악해 묻는 내용에 답할 수 있다.

준 비 물

동화책, 문장카드, 학습지, 색지, 가위, , 색종이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짧은 귀 토끼소개하기

- 영상을 보면서 토끼송노래를 따라서 불러본다.

- 책 제목은 무엇인지, 어떤 내용일 것인지 상상해 봅시다.

자료동화책, https://www.youtube.com/watch?v=-0V0zqc_ba4

유튜브

활동1

□ 「짧은 귀 토끼동화 읽기

- 동화에서 나오는 동동이의 기분이 어떨지 생각하면서 짧은 귀 토끼를 읽어 봅시다.

- 동동이는 어떤 동물인지 말해 봅시다. 이야기에서 나오는 어려운 낱말들을 찾아보고 써 봅시다. (꼬마, 토실토실, 높이)

자료동화책, 학습지, 연필

http://ch.yes24.com/Animation/View/1299?srhTxt=짧은&lngGb=2&themeId=0&srhType=1#

채널예스

활동2

이야기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

- 동동이는 엄마에게 밤마다 뭐라고 물었는지, 그리고 엄마는 동동이에게 어떻게 말했는지 말해봅시다.

- 동동이는 누구를 만났는지, 그리고 친구 미미는 동동이에게 어떻게 말해주었는지 말해봅시다.

자료학습지

 

활동 3

질문에 답하기

- 글 속에서 묻는 문장을 찾아봅시다. (: 짧은 귀가 어때서?)

- 문장 부호를 바르게 사용해서 뭐가 달라요.’를 묻는 문장으로 써 봅시다.

- 친구 미미가 동동이에게 한 위로의 말을 찾아서 써 봅시다.

자료문장카드, 학습지

 

마치며

묻는 표현과 위로의 표현 찾기

- 이야기에서 묻는 표현을 찾아보고, 같은 방법으로 묻는 표현을 해 봅시다.

- 열심히 먹어도 귀가 자라지 않은 동동이에게 위로의 말을 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색지를 토끼 귀 모양으로 오려서 머리띠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해 보세요. 그리고 머리띠를 쓰고 동동이와 엄마가 되어 동동이에게 위로의 말을 해 봅시다. 아래의 네이버 블로그에서 토끼 머리띠 만들기 방법을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hh020202/220800353911

- 재미있는 토끼 그림에 색칠하거나 색종이를 이용해서 모자이크 꾸미기를 해 보세요.

- e-학습터(https://cls1.edunet.net/cyber/cm/mcom/pmco000g00.do)에 들어가셔서 토끼를 검색해 보세요. ‘토끼전’, 토끼는 왜 쓰러졌을까?‘와 같은 주제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전글 10월 13일 (도덕)
다음글 10월 12일 (체육)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