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 학교/급 | 학년군 |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 서울 | 중학교 | 1-3학년 | 국어(나) | 143-1452쪽 |
단 원 | 19. 보고 듣고 느끼고 | 제재 | 3. 마음을 전해요. | 학습 목표 | 친구에게 마음을 전하는 편지를 쓸 수 있다. | 준 비 물 | 영상, 편지 봉투, 편지지, 필기도구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새롬이의 그림편지」 동화를 봅시다. - 새롬이가 그림 편지를 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새롬이가 마음을 담아 그림편지 주려는 친구는 누구입니까? 【자료】 https://youtu.be/9yu1ErPmK2o | 유튜브 | 활동1 | □ 편지봉투와 편지지를 살펴봅시다. - 편지봉투에서 받는 사람을 찾아봅시다. - 편지봉투에서 보내는 사람을 찾아봅시다. - 여러 종류의 편지지를 살펴 보고 좋아하는 양식을 골라 봅시다 | 편지봉투 편지지 | 활동2 | □ 편지를 받은 경험이 이야기 해 봅시다. - 편지를 쓰거나 받았던 경험을 이야기해 봅시다. - 누구에게(서) 어떤 내용을 썼는지(받았는지) 말해 봅시다. - 편지를 쓰거나 받았을 때의 기분을 이야기해 봅시다. | | 활동3 | □ 친구에게 마을을 전하는 편지를 써 봅시다. - 받는 사람, 첫인사, 하고 싶은 말, 끝인사, 쓴 날짜, 보내는 사람의 순서에 맞게 적어 봅시다. - 편지지에 위의 내용을 적어 봅시다. | 편지지 | 마치며 | □ 오늘 활동 마무리 - 친구에게 편지를 보내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편지 받을 대상을 함께 정해 주세요.(친구 또는 가족 등) - 편지쓰기가 어려운 학생은 좋은 글이나 감정 단어, 사진 등을 오려 붙여서 보내거나 그림을 그려서 보낼 수 있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