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명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전북푸른학교
중학교
1학년
미술
단 원
10. 감상의 즐거움
제재
작가 이야기
학습 목표
작가의 작품으로 나의 방을 상상해 꾸밀 수 있다.
준 비 물
도화지, 색연필, 물감, 붓, 팔레트, 물통, 붓펜, 색종이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미술 작품을 감상하기
- ‘신사임당의 『묵포도도』를 감사한 후, 작품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bKkETSMDwI4
유튜브
활동1
□ 작가의 일화와 그와 관련한 작품 소개하기
- 작가의 일화와 관련한 작품을 감상하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21t8-UwfI1M
활동2
□ 어떤 작품의 특징을 살려 방을 꾸밀 것인지 구상하기
- 작품을 결정한 후 작품의 어떤 특징을 살려 방을 꾸밀 것인지 생각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SdY0rnD08w
활동 3
□ 미술 작품의 특징을 살려 방 꾸미기
- 작가의 작품으로 자신의 방을 상상해 꾸며 봅시다.
도화지, 색연필, 물감, 붓
팔레트, 물통, 붓펜, 색종이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 미술 작품의 특징을 살려 표현할 때, 작가의 작품에는 어떤 특 징이 있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교과서에 제시된 미술 작품 외에 학생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고, 그 작품의 특징을 살려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술 작품의 특징을 살려 나의 방을 구상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경우, 밑그림에 색칠만 할 수 있는 간단한 자료를 제공하여 활동에 참여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