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대전
중학교
1~3
과학(가)
94쪽
단 원
6. 화단
제재
씨앗 관찰하기
학습 목표
씨앗의 색깔, 모양, 크기를 관찰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분해 봅시다.
준 비 물
여러 가지 과일 또는 사진(사과, 포도, 감, 배, 수박, 참외), 씨앗(옥수수, 채송화, 강낭콩, 은행나무, 봉숭아, 벼)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여러 가지 과일 이야기하기
- 좋아하는 과일과 그 과일이 어떤 맛을 내는지 표현해 봅시다.
- 좋아하는 과일의 냄새를 맡아보고 어떤 냄새가 나는지 표현해 봅시다.
- 좋아하는 과일의 모양을 표현해 봅시다.
활동1
□ 식물과 씨앗 관찰하기
- 씨앗이 하나인 과일, 씨앗이 여러 개인 과일, 씨앗이 겉에 붙어 있는 과일을 조사해 봅시다.
활동2
□ 씨앗의 특징에 따라 분류하기
- 씨앗의 색깔, 모양, 촉감, 크기에 따라 분류해 봅시다.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49827&cid=58598&categoryId=58618
네이버 지식백과
활동3
□ 여러 가지 씨앗의 공통점과 차이점 알아보기
- 씨앗의 특징을 구분하여 씨앗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3MeadSGZqro
- 식물의 씨앗의 역할을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2r5VkbYJJcU
유튜브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씨앗의 색깔, 모양, 크기를 관찰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분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씨앗으로 관찰 활동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 학생이 과일, 채소, 곡식 씨앗을 골고루 접할 수 있도록 보호자가 제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