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5월 7일 (미술)
작성자 김기림 등록일 20.05.07 조회수 29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

학년군

교과

전북푸른학교 중학교

중학교 2학년

미술

단 원

2. 이미지로 소통하기

제재

내 생각을 이미지로 나타내기

학습 목표

상징으로 표현된 그림 카드로 내 생각을 표현하고, 나의 캐릭터를 그릴 수 있다.

준 비 물

동영상,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 다양한 상징, 종이, , 가위, 채색도구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생활 속에서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이 활용되는 예 살펴보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w3iCHV9Kt1k

- 언어장벽 없는 마을 AAC’ 동영상 감상하기

유튜브

활동1

생활 주변에서 그림상징으로 표현한 다양한 이미지의 색, , 기호, 의미와

쓰임 알기

- 그림으로 소통해요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 그림 설명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32-Al_bp9Q

보완대체의사소통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보완대체의사소통 기기의 다양한 상징 그림 살펴본다.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만든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상징을 알아본다.

내게 필요한 그림 카드를 알아본다.

유튜브

휴대전화

활동2

그림카드로 내 생각 표현하기

- 의사소통을 위한 그림상징제작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p2IXix6Of4Q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표현들을 그림으로 나타내본다.

스스로 구상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을 위해 미리 다양한 상징 도안을 준비한다.

미리 준비한 도안에 색칠하기, 다양한 재료로 꾸미기 등의 활동을 한다.

만들어진 그림카드를 활용하기 쉬운 곳(지난 탁상달력, 가방 등)에 붙인다.

만들어진 다양한 그림카드로 생활 속에서 내 생각을 표현한다.

유튜브

상징그림

채색도구

, 가위

활동 3

나의 캐릭터 표현하기

- 펭수 그리기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KVi--UiEOCM

캐릭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특징과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거울 속 나의 모습(사진)을 관찰한다.

나만의 개성을 발견하고 특징을 잡아 그려본다.

스스로 구상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은 특징을 말로 주고 받으며 함께 캐릭터를 그려본다.

유튜브

국특원

휴대전화

종이, 채색도구 등

마치며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자신에게 필요한 보완의사소통기기의 그림 상징과 자신의 캐릭터를 사진으로

남긴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휴대전화의 앱을 이용하여 보완의사소통 상징을 활용할 수 있어요.

이전글 5월 7일 (도덕)
다음글 5월 6일(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