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학교/급
학년군
교과
전북푸른학교 중학교
중학교 2학년
미술
단 원
2. 이미지로 소통하기
제재
내 생각을 이미지로 나타내기
학습 목표
상징으로 표현된 그림 카드로 내 생각을 표현하고, 나의 캐릭터를 그릴 수 있다.
준 비 물
동영상,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 다양한 상징, 종이, 풀, 가위, 채색도구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생활 속에서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이 활용되는 예 살펴보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w3iCHV9Kt1k
- 언어장벽 없는 마을 ‘AAC’ 동영상 감상하기
유튜브
활동1
□ 생활 주변에서 그림상징으로 표현한 다양한 이미지의 색, 글, 기호, 의미와
쓰임 알기
- 그림으로 소통해요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 그림 설명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32-Al_bp9Q
• 보완대체의사소통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보완대체의사소통 기기의 다양한 상징 그림 살펴본다.
•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만든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상징을 알아본다.
• 내게 필요한 그림 카드를 알아본다.
휴대전화
활동2
□ 그림카드로 내 생각 표현하기
- 의사소통을 위한 그림상징제작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p2IXix6Of4Q
•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표현들을 그림으로 나타내본다.
• 스스로 구상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을 위해 미리 다양한 상징 도안을 준비한다.
미리 준비한 도안에 색칠하기, 다양한 재료로 꾸미기 등의 활동을 한다.
• 만들어진 그림카드를 활용하기 쉬운 곳(지난 탁상달력, 가방 등)에 붙인다.
• 만들어진 다양한 그림카드로 생활 속에서 내 생각을 표현한다.
상징그림
채색도구
풀, 가위
활동 3
□ 나의 캐릭터 표현하기
- 펭수 그리기 동영상 감상하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Vi--UiEOCM
• 캐릭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특징과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거울 속 나의 모습(사진)을 관찰한다.
• 나만의 개성을 발견하고 특징을 잡아 그려본다.
• 스스로 구상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은 특징을 말로 주고 받으며 함께 캐릭터를 그려본다.
국특원
종이, 채색도구 등
마치며
□ 오늘 활동에 대해 정리하기
- 자신에게 필요한 보완의사소통기기의 그림 상징과 자신의 캐릭터를 사진으로
남긴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휴대전화의 앱을 이용하여 보완의사소통 상징을 활용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