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충북
중학교
중학교 1-3학년
재활
248~250쪽
단 원
3. 서로돕는 우리
제재
1.다른 사람에게 도움 요청
1) 도움 요청하기
학습 목표
도움을 요청하는 바른 방법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준 비 물
컴퓨터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도와주세요” 단어의 효과
- 영상을 보고 도움 요청의 효과를 알아봅시다.
- 체조 영상을 통해 ‘도와주세요’ 단어의 발음을 듣고 따라해 봅시다.
【자료】 ‘도와주세요’ 시민히어로 https://www.youtube.com/watch?v=-gPT4jNUTh4
‘도와주세요’ 율동체조 https://www.youtube.com/watch?v=A9-1iDulUIY
유튜브
활동1
□ 도움 요청 표현 알아보기
- 도움 요청에 대한 단어를 검색해 봅시다.
(돕다, 도와주세요, HELP 등)
- 도움 요청 시 태도를 알아봅시다.
【자료】 네이버에 도움요청 관련 단어 검색하기 www.naver.com
네이버
활동2
□ 다양한 도움 요청 도구 알아보기
- 영상을 보고 승강기 비상 통화 장치를 통한 도움 요청 방법을 알아봅시다.
- 영상을 보고 위급상황 시 112 신고를 통한 도움 요청 방법을 알아봅시다.
【자료】 승강기 비상통화장치 https://www.youtube.com/watch?v=aBbcPVAskGo
112신고 요령 https://www.youtube.com/watch?v=QOaGjr_oxHY
비상벨관련 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_tuSwmN67xM
활동 3
□ 도움 요청 상황극을 통해 도움 요청의 여러 가지 방법 알아보기
-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 관한 동영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 맞춰 상황극을 통해 도움 요청을 해봅시다.
상황극 예시 : 어려운 수학 문제가 나왔을 때, 모르는 단어나 물건이 궁금할 때,
승강기 비상통화장치로 도움을 요청할 때,
길을 잃어 도움이 필요할 때 등
【자료】 아이쿠-실종 예방(경찰서 이용) https://www.youtube.com/watch?v=PsCQ7r5H8sI
도움을 청해요 https://www.youtube.com/watch?v=mGKoXSHrgDA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도움을 요청하는 단어를 생각해 봅시다.
- 상황에 맞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도움 요청의 단어(돕다, 도와주세요, HELP 등)를 색칠하거나 꾸미는 활동을 통해 단어와 친근해 질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활동 진행 시 단어를 읽어주도록 합니다.
영상을 시청하면서 주의사항도 같이 알려주어 장난으로 승강기 비상통화 장치나 112에 신고하지 않도록 알려주도록 합니다.
영상에 맞춰 같은 상황극을 제시하고 영상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어떻게 하였는지를 확인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상생활 중 학생이 도움이 필요할 때를 이용하여 스스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