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6일(사회2)
작성자 정형석 등록일 20.04.16 조회수 31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경기

고등학교

1~3학년군

사회()

358~365

단 원

16. 인간의 다양성과 인권

제재

2. 소중한 인권

학습 목표

행복한 삶과 나의 권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준 비 물

정보화기기(PC, 핸드폰, 노트북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 알아보기

- 영상을 보고 행복한 삶을 사는데 필요한 기본 권리와 자유 알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H3dwMAJ704

유튜브

활동1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들에 대해 말해보기

- 살아가는데 필요한 요소에 대해 말하기

- 필요한 환경과 조건을 비교 사진을 통해 알아보기

 

활동2

나의 권리에 대해 알아보기

- 나의 권리 익히기

- 권리 지킬 수 있는 방법 알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xFCEYiVn7y8 <장애인 차별 금지법>

- 기회의 평등 알기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3yYWF5lBxm4 <양성평등>

유튜브

활동 3

청소년 근로자의 권리 알아보기

- 다양한 사례를 통해 청소년 근로자의 권리(노동인권)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료https://youth.koreatech.ac.kr/BbsAtclYouth_list.do?bbsAtclDTO.bbsCd=HUMANRIGHT

고용노동

연수원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데 노력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 사회에서, 학교에서 나의 권리는 무엇이 있는지 말해봅시다.

- 인권의 의미 문장 만들기 (, 인권이란 ___________이다.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여행 사진 또는 추억을 회상하며 가정에서 부모님과 행복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해보세요.

- 말로 표현이 어려운 학생은 표정이 그려진 카드 활용 또는 몸짓으로 표현해 보세요.

(: 1. 자유롭게 뛰노는 사진 or 전쟁 상황 사진

2. 집이 있을 때/없을 때, 음식이 있을 때/없을 때 사진 등

부모님이 대비되는 사진을 순서대로 제시하고 다양한 질문(~하면 어떨까?)에 학생이 자기 생각과 느낌을 그림카드 선택 또는 제시하는 등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이전글 4월 17일(미술)
다음글 4월 16일(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