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경기
고등학교
1~3학년군
사회(가)
358~365쪽
단 원
16. 인간의 다양성과 인권
제재
2. 소중한 인권
학습 목표
행복한 삶과 나의 권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준 비 물
정보화기기(PC, 핸드폰, 노트북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 알아보기
- 영상을 보고 행복한 삶을 사는데 필요한 기본 권리와 자유 알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H3dwMAJ704
유튜브
활동1
□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들에 대해 말해보기
- 살아가는데 필요한 요소에 대해 말하기
- 필요한 환경과 조건을 비교 사진을 통해 알아보기
활동2
□ 나의 권리에 대해 알아보기
- 나의 권리 익히기
- 권리 지킬 수 있는 방법 알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xFCEYiVn7y8 <장애인 차별 금지법>
- 기회의 평등 알기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3yYWF5lBxm4 <양성평등>
활동 3
□ 청소년 근로자의 권리 알아보기
- 다양한 사례를 통해 청소년 근로자의 권리(노동인권)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료】 https://youth.koreatech.ac.kr/BbsAtclYouth_list.do?bbsAtclDTO.bbsCd=HUMANRIGHT
고용노동
연수원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데 노력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 사회에서, 학교에서 나의 권리는 무엇이 있는지 말해봅시다.
- 인권의 의미 문장 만들기 (예, 인권이란 ___________이다.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여행 사진 또는 추억을 회상하며 가정에서 부모님과 행복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해보세요.
- 말로 표현이 어려운 학생은 표정이 그려진 카드 활용 또는 몸짓으로 표현해 보세요.
(예 : 1. 자유롭게 뛰노는 사진 or 전쟁 상황 사진
2. 집이 있을 때/없을 때, 음식이 있을 때/없을 때 사진 등
부모님이 대비되는 사진을 순서대로 제시하고 다양한 질문(~하면 어떨까?)에 학생이 자기 생각과 느낌을 그림카드 선택 또는 제시하는 등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