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6. 측정
제재
2. 들이
학습 목표
여러 가지 물체를 이용해 들이를 잴 수 있다.
준 비 물
쌀, 콩, 밥그릇, 국그릇, 음료수병, 컵, 국자, 크기가 다양한 컵, 종이컵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생활 속에서 들이의 측정이 이루어지는 상황 알아보기
- 생활 속에서 들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자료】 https://youtu.be/Wo8WI4LKK-o
유튜브
활동1
□ 몸을 이용해 들이 재어보기
- 줌의 의미와 들이 재기 방법을 익혀 봅시다.
- 손으로 쌀의 양을 재어 봅시다.
- 손으로 다양한 그릇의 들이를 재어 봅시다.
【자료】 에듀에이블-멀티미디어북-수학-5,6가-6측정-들이(p.205-206)
https://www.nise.go.kr/ebook/media/2019_kifse_book/viewer.html?bookId=01_01_01&unitId=6&linkChk=f21f478e56ce9a81762f5c7d4d13ff9859507d6624cd2398f1892f96430ae6a4
에듀에이블
활동2
□ 여러 가지 물체를 이용해 들이 재어보기
- 음료수병에 얼마나 들어 있는지 컵을 이용해 들이를 재어 봅시다.
- 크기가 다른 컵으로 물병의 들이를 재어 봅시다.
- 여러 그릇으로 냄비의 들이를 재어 봅시다.
【자료】 에듀에이블-멀티미디어북-수학-5,6가-6측정-들이(p.207-208)
https://www.youtube.com/watch?v=pWiM3yaKpJo 들이를 비교하기
활동 3
□ 여러 가지 물건의 들이 재어보기
- 물이 더 많이 들어가는 물체를 찾아봅시다.
- 물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 물병을 찾아봅시다.
【자료】 에듀에이블-멀티미디어북-수학-5,6가-6측정-들이(p.209-210)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들이를 측정하기 위해 어떤 물건을 이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 가장 많이 담을 수 있는 그릇을 찾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가정에 있는 쌀, 콩 등을 자유롭게 탐색하면서 한 손으로 잡을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활동 후 부모님과 함께 그릇에 정리정돈을 하면서 들이에 대한 이해를 지도해 주세요.
- 학생이 좋아하는 음료수를 준비하여 직접 컵에 따라 보며 들이 재기를 경험해 볼 수 있어요.
- 측정하는 물체로 사용되는 컵을 여러 개 준비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싱크대나 화장실에서 한 번씩 대 채우고 따라 내어 여러 번 따르기를 시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