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6.그림을 보고 말해요
제재
3. 그림을 보고 이야기 하기
학습 목표
그림을 보고 그림의 내용을 짧은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동요, 동영상, 이야기자료, 활동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이야기 속 낱말 찾아보기
- [곰 아저씨의 생일잔치] 동화를 들어 봅시다.
【자료】 곰 아저씨의 생일잔치 동화책 https://blog.naver.com/richei/221888694962
네이버
블로그
활동1
□ 그림을 보며 이야기 듣기
- 동화 속 장면을 보고 여러 가지 낱말을 말해 봅시다.
- 반대말로 사용되는 단서를 짝으로 묶어 문장으로 표현해 봅시다.
(예: 문을 열다의 반대말은? 문을 닫다)
- 움직임을 표현하는 낱말에 어울리는 낱말을 찾아 봅시다.
- 그림 자료를 보고 낱말을 연결하여 문장을 완성하여 말해 봅시다.
【자료】 교과서 https://blog.naver.com/richei/221888718794
활동2
□ 그림을 보고 문장 만들기
- [내 동생] 노래를 부르고 노랫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자료】 내 동생 동요 https://www.youtube.com/watch?v=pGzPzc4viaM
내 동생 율동 배우기 https://www.youtube.com/watch?v=QScxM5fgtWQ
- 그림을 보고 문장을 만들어 봅시다. (예: 곰아저씨가 계단을 내려옵니다.)
-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것을 말해 봅시다.(예: 허둥지둥 내려옵니다.)
- 꾸미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만들어 봅시다.(예: 곰아저씨가 계단을 쿵쾅쿵쾅 내려옵니다.)
【자료】 교과서 https://blog.naver.com/richei/221888739139
유튜브,
활동 3
□ 그림을 보고 여러 가지 문장으로 말하기
- [나는콩] 노래를 부르며 손유희를 따라 해 봅시다.
【자료】 나는 콩 동요 https://www.youtube.com/watch?v=Km_7gExBPI0
- 꾸미는 말을 사용하여 동화장면을 보고 자세히 표현해 봅시다.
- 곰 아저씨의 표정이나 모습을 보고 느끼는 점을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교과서 https://blog.naver.com/richei/221888754283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꾸미는 말을 넣어 만든 문장을 연결하여 이야기를 완성해 봅시다.
- 여러 가지 낱말 카드를 연결하여 문장을 만들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수수께끼 놀이를 통해 문제를 듣고 떠오르는 낱말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수께끼 놀이를 통해 맞힌 정답을 문장으로 표현해 봅니다.
그림을 보고 대상의 이름을 말하고 “무엇이 어찌하다”, “무엇이 어떠하다”, “무엇이 무엇을 어찌하다” 형태의 문장으로 표현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