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정 학 습 도 움 자 료
학교(급)
초등학교
교과서
기본교육과정
초5~6 실과 ㉮
페이지
8~11
단 원
깨끗한 우리집,함께사는 우리마을
제재
스스로 정리정돈
차시제목 (활동제목)
생활 속 정리 정돈의 필요성
활동 목표
정리 정돈이 필요한 상황을 찾고 필요한 이유를 알 수 있다.
활동준비물
교과서, 동영상컨텐츠, 학습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정리 정돈을 하지 않을 때 불편한점 알기
- 요절복통 알랑이 영상을 시청해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AVwSsHtzvf4)
- 수업자료1의 만화를 보고 이야기 나눠봅시다.
유튜브
활동1
□ 정리 정돈이 필요한 상황 찾기
- 수업자료2를 보며 아름이의 하루 일과를 이야기 해봅시다.
- 수업자료2를 보며 정리 정돈이 필요한 상황을 찾고 어떤 불편한 점이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활동2
□ 정리 정돈 방법 생각해 보기
- 수업자료2를 보고 정리 정돈이 잘된 곳을 찾아봅시다.
- 정리 정돈이 필요한 곳을 찾아보고, 어떻게 정리 정돈해야 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 정리 정돈을 하지 않아 지저분한 곳을 정리 정돈을 한 모습으로 바꿔 봅시다.(활동지 1)
활동지
활동3
□ 정리 정돈의 좋은 점 알기감각 기관으로 알 수 있는 정보 찾기
- 수업자료3을 보며 정리 정돈을 하면 좋은 점 알기
마치며
□ 오늘 활동 실천해보기
- 내가 오늘 실천할 수 있는 정리 정돈을 하고 사진 찍기
실제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정리정돈이란?
: 흐트러진 것을 한데 모아 분류하고 가지런히 치워서 질서 있는 상태가 되게 함.
날카롭거나 위험한 물건을 정리 정돈해야 할 때는 어른들의 도움을 요청하도록 한다.
수업자료1
교과서 수업자료
수업자료2
수업자료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