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2일 음악
작성자 송하규 등록일 22.04.12 조회수 7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3. 한마음 한 가족

제재

2. 우리 형제

학습 목표

전래 동요를 주고받으며 부르고, 전래 동요 노랫말을 바꾸어 불러 봅시다.

준 비 물

가족사진, 폼롤러, 장구, 학습지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형제가 나오는 전래동화 보고 이야기 나누기

- 의좋은 형제에 나오는 형제는 누구누구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나의 형제, 자매를 소개해 봅시다.

자료】 『의좋은 형제전래동화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9x8WYwaB7ug

유튜브

활동1

□ 「우리 형제노래 익히기

- 우리 형제노래를 듣고 불러 봅시다.

- 나무 형제와 별 형제로 역할을 나눠 노래를 주고받으며 불러 봅시다.

자료우리 형제노래: https://www.youtube.com/watch?v=nV2kvh4CbCA

유튜브

활동2

□ 「우리 형제노래에 맞추어 자진모리장단 치기

- 자진모리장단의 구음을 익히고 손장단으로 표현해 봅시다.

- 우리 형제노래에 맞추어 자진모리장단을 쳐 봅시다.

자료자진모리장단: https://blog.naver.com/han1509/221887205437

네이버

블로그

활동 3

□ 「우리 형제노랫말 바꾸어 부르기

- 우리 가족 구성원을 생각하며 노랫말을 바꾸어 써 봅시다.

- 바꾼 노래 가사에 맞추어 노래를 불러 봅시다.

자료노랫말 바꾸기 학습지: https://blog.naver.com/han1509/221888395062

네이버

블로그

마치며

오늘 활동 내용 정리하기

- 자진모리장단을 치며 우리 형제노래를 불러 봅시다.

- 오늘 활동 중 재미있었던 점, 기억에 남는 점 등을 이야기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가족사진을 보고 나의 형제는 누구인지 찾아보고, 형제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 자진모리장단은 학생의 수행 능력에 따라 기본 장단이나 일정 박을 연주해도 됩니다.

- 노래를 소리 내어 부르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은 손뼉 치기, 무릎 치기, , 소고 등을 이용하여 전통 음악의 흥겨움을 느껴보도록 합니다.

- 노래 주고받으며 부르기 활동에서는 폼롤러를 주고받으며 자신의 순서를 인지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전글 4월 12일 음악(2)
다음글 4월 12일 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