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1. 내가 가꾸는 생활
제재
2. 바른 식습관과 식사 예절
학습 목표
식사도구를 바르게 사용해 봅시다.
준 비 물
교과서, 포크, 숟가락, 젓가락, 유튜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식사도구 살펴보기
- 포크, 숟가락, 젓가락을 살펴보고 특징을 말해 봅시다.
· 포크: 손으로 잡는 부분이 길고 뾰족해요.
· 숟가락: 손으로 잡는 부분이 길고 동그랗게 움푹 파여 있어요.
· 젓가락: 긴 막대기로 되어 있고 음식을 잡는 부분이 더 얇아요.
포크, 숟가락, 젓가락
활동1
□ 알맞은 식사도구 찾기
- 교과서 16쪽 그림에 어울리는 식사도구를 찾아 연결해 봅시다.
- 국자와 밥주걱 모양의 특징을 말해 봅시다.
교과서
활동2
□ 상황에 따라 어울리는 식사도구 찾기
- 교과서 17쪽 그림을 보고 음식을 옮겨 담을 때 필요한 도구를 찾고 붙임딱지를 붙여봅시다.
활동 3
□ 식사도구 사용의 필요성 알아보기
- ‘젓가락을 사용해요’ 영상을 보고 식사도구 사용의 필요성을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lawe6pIHg7o
유튜브
마치며
□ 식사도구 사용 점검하기
- 음식에 알맞은 식사도구를 선택했나요?
- 식사도구를 바르게 사용했나요?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식사도구를 살펴보고 식사도구의 오돌토돌한 부분, 옆면, 넓은 면을 두드려 소리를 내 보세요.
다양하게 소리를 내고 동요에 맞춰 연주해 보세요.
- 공부를 마치고 간식을 먹으며 식사도구 사용을 연습해 보세요.
- 요거트와 같이 점도가 있는 음식이 숟가락질하기 쉬워요.
-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연습을 하면 즐거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