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11일 수학
작성자 송하규 등록일 22.04.11 조회수 4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3. 덧셈과 뺄셈(1)

제재

3. 덧셈과 뺄셈(1)

학습 목표

덧셈과 뺄셈을 활용해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준 비 물

교과서, 실생활 물건(블록, 과자 등)과 모형 등의 구체물, PPT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덧셈과 뺄셈에 관심 갖기

- 영상을 살펴보면서 생활 속에서 덧셈과 뺄셈에 관심을 가져봅시다.

[자료]

https://www.nise.go.kr/boardCnts/view.do?boardID=506&boardSeq=705643&lev=0&searchType=null&statusYN=N&page=7&s=eduable&m=1001&opType=N

유튜브

활동1

덧셈의 과정 익히기

빵집에 있는 빨간색, 노란색 의자의 개수를 세어봅시다.

모든 의자의 개수를 구하는 식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www.nise.go.kr/boardCnts/view.do?m=1001&s=eduable&page=8&boardID=506&boardSeq=705623&lev=0#contents

교과서,

에듀에이블

활동2

뺄셈의 과정 익히기

- 쟁반에 남은 쿠키를 세어봅시다.

- 냉장고에 남은 우유를 세어봅시다.

- 남은 쿠키와 우유의 개수를 구하는 식을 만들어 세어봅시다.

[자료]

http://www.nise.go.kr/boardCnts/view.do?boardID=506&boardSeq=705622&lev=0&searchType=S&statusYN=W&page=8&s=eduable&m=1001&opType=N

교과서,

에듀에이블

활동 3

실생활 물건을 이용하여 덧셈과 뺄셈하기

- 빨간색 블록 14, 파란색 블록 3개가 있습니다.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알아봅시다.

- 땅콩과자는 11, 초콜릿과자는 7개 있습니다. 땅콩과자는 초콜릿과자보다 몇 개 더 많은지 알아봅시다.

[자료] 국립특수교육원 디지털e-book(115p)

https://www.nise.go.kr/ebook/media/2019_kifse_book/viewer.html?bookId=01_01_01&unitId=3&linkChk=f21f478e56ce9a81762f5c7d4d13ff9859507d6624cd2398f1892f96430ae6a4

교과서,

에듀에이블

마치며

오늘 공부한 활동 확인하기

- 교사가 자체 제작한 ppt를 활용해 화면에 제시되는 진열대 팥빵의 수를 세어 보면서 덧셈과 뺄셈을 정리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학생들이 좋아하는 구체물 자료를 활용하여 물건이 더해지는 과정, 적어지는 과정을 재미있게 활동해보면서 덧셈과 뺄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활동 정리 시 언어 표현이 어려운 경우, 개인 학습판을 활용해 붙임자료를 붙여보며 덧셈과 뺄셈을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4월 11일 도덕
다음글 4월 11일 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