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3. 덧셈과 뺄셈(1)
제재
학습 목표
덧셈과 뺄셈을 활용해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준 비 물
교과서, 실생활 물건(블록, 과자 등)과 모형 등의 구체물, PPT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덧셈과 뺄셈에 관심 갖기
- 영상을 살펴보면서 생활 속에서 덧셈과 뺄셈에 관심을 가져봅시다.
[자료]
https://www.nise.go.kr/boardCnts/view.do?boardID=506&boardSeq=705643&lev=0&searchType=null&statusYN=N&page=7&s=eduable&m=1001&opType=N
유튜브
활동1
□ 덧셈의 과정 익히기
빵집에 있는 빨간색, 노란색 의자의 개수를 세어봅시다.
모든 의자의 개수를 구하는 식을 만들어 봅시다.
http://www.nise.go.kr/boardCnts/view.do?m=1001&s=eduable&page=8&boardID=506&boardSeq=705623&lev=0#contents
교과서,
에듀에이블
활동2
□ 뺄셈의 과정 익히기
- 쟁반에 남은 쿠키를 세어봅시다.
- 냉장고에 남은 우유를 세어봅시다.
- 남은 쿠키와 우유의 개수를 구하는 식을 만들어 세어봅시다.
http://www.nise.go.kr/boardCnts/view.do?boardID=506&boardSeq=705622&lev=0&searchType=S&statusYN=W&page=8&s=eduable&m=1001&opType=N
활동 3
□ 실생활 물건을 이용하여 덧셈과 뺄셈하기
- 빨간색 블록 14개, 파란색 블록 3개가 있습니다.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알아봅시다.
- 땅콩과자는 11개, 초콜릿과자는 7개 있습니다. 땅콩과자는 초콜릿과자보다 몇 개 더 많은지 알아봅시다.
[자료] 국립특수교육원 디지털e-book(115p)
https://www.nise.go.kr/ebook/media/2019_kifse_book/viewer.html?bookId=01_01_01&unitId=3&linkChk=f21f478e56ce9a81762f5c7d4d13ff9859507d6624cd2398f1892f96430ae6a4
마치며
□ 오늘 공부한 활동 확인하기
- 교사가 자체 제작한 ppt를 활용해 화면에 제시되는 진열대 팥빵의 수를 세어 보면서 덧셈과 뺄셈을 정리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학생들이 좋아하는 구체물 자료를 활용하여 물건이 더해지는 과정, 적어지는 과정을 재미있게 활동해보면서 덧셈과 뺄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활동 정리 시 언어 표현이 어려운 경우, 개인 학습판을 활용해 붙임자료를 붙여보며 덧셈과 뺄셈을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