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8일 국어
작성자 송하규 등록일 22.04.08 조회수 7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4. 또박또박 읽고 써요

제재

2. 글자의 짜임에 따라 읽고 쓰기

학습 목표

글자의 짜임에 따라 자음자와 모음자를 결합하여 다양한 낱말을 만들어 읽을 수 있다.

준 비 물

태블릿 PC, 쓰기도구, 글자판, 자음자와 모음자 카드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한글 자음자와 모음자 확인하기

- 영상을 보고 한글에 포함된 자음자의 종류와 이름을 떠올려 봅시다.

- 영상을 보고 한글에 포함된 모음자의 종류와 이름을 떠올려 봅시다.

- 자기 이름에 포함된 자음자와 모음자를 확인하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92QMHahxqX0

유튜브

활동1

글자의 짜임 원리 알기

- 자음자와 모음자로 합성 글자를 만드는 영상을 시청하여 봅시다.

- 자음자와 모음자의 합성 글자를 보고 글자의 짜임 원리를 알아봅시다.

- 글자판에서 자음자와 모음자를 선택해 1음절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 자음자 카드와 모음자 카드를 활용하여 1음절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rsxrF9A88dU

유튜브

활동2

자음자와 모음자가 결합한 낱말 따라 읽기

- 여러 종류의 모음자에 자음자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낱말을 확인하여 봅시다.

- 모음자와 자음자가 결합하여 나온 낱말을 듣고 따라 읽어 봅시다.

- 모음자와 자음자가 결합하여 나온 낱말을 스스로 읽어 봅시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8sD5BY4_m60&t=261s

유튜브

활동 3

글자의 짜임에 따라 자음과 모음 결합하여 낱말 만들기

- 글자판을 보고 원하는 자음자와 모음자를 활용하여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 자기가 만든 낱말을 크게 적어 봅시다.

- 자기가 만든 낱말을 소리 내어 읽어 봅시다.

마치며

글자의 짜임에 따라 만든 낱말 발표하기

- 글자의 짜임에 따라 만든 낱말을 크게 읽어 봅시다.

- 친구가 만든 낱말을 확인하여 봅시다.

- 친구와 자기가 만든 낱말을 함께 읽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글자의 짜임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익힌 후 교실에 있는 낱말을 짜임에 따라 나눠보는 활동을 통하여 글자 형성 원리에 대한 연습 기회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 친구와 함께 모음자를 서로 선택하고 함께 낱말을 만드는 놀이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252)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 그림, 영상 등)은 봄 홈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4월 8일 사회
다음글 4월 7일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