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 4. 또박또박 읽고 써요 | 제재 | 2. 글자의 짜임에 따라 읽고 쓰기 | 학습 목표 | 글자의 짜임에 따라 자음자와 모음자를 결합하여 다양한 낱말을 만들어 읽을 수 있다. | 준 비 물 | 태블릿 PC, 쓰기도구, 글자판, 자음자와 모음자 카드 등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한글 자음자와 모음자 확인하기 - 영상을 보고 한글에 포함된 자음자의 종류와 이름을 떠올려 봅시다. - 영상을 보고 한글에 포함된 모음자의 종류와 이름을 떠올려 봅시다. - 자기 이름에 포함된 자음자와 모음자를 확인하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92QMHahxqX0 | 유튜브 | 활동1 | □ 글자의 짜임 원리 알기 - 자음자와 모음자로 합성 글자를 만드는 영상을 시청하여 봅시다. - 자음자와 모음자의 합성 글자를 보고 글자의 짜임 원리를 알아봅시다. - 글자판에서 자음자와 모음자를 선택해 1음절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 자음자 카드와 모음자 카드를 활용하여 1음절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rsxrF9A88dU | 유튜브 | 활동2 | □ 자음자와 모음자가 결합한 낱말 따라 읽기 - 여러 종류의 모음자에 자음자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낱말을 확인하여 봅시다. - 모음자와 자음자가 결합하여 나온 낱말을 듣고 따라 읽어 봅시다. - 모음자와 자음자가 결합하여 나온 낱말을 스스로 읽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8sD5BY4_m60&t=261s | 유튜브 | 활동 3 | □ 글자의 짜임에 따라 자음과 모음 결합하여 낱말 만들기 - 글자판을 보고 원하는 자음자와 모음자를 활용하여 낱말을 만들어 봅시다. - 자기가 만든 낱말을 크게 적어 봅시다. - 자기가 만든 낱말을 소리 내어 읽어 봅시다. | | 마치며 | □ 글자의 짜임에 따라 만든 낱말 발표하기 - 글자의 짜임에 따라 만든 낱말을 크게 읽어 봅시다. - 친구가 만든 낱말을 확인하여 봅시다. - 친구와 자기가 만든 낱말을 함께 읽어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글자의 짜임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익힌 후 교실에 있는 낱말을 짜임에 따라 나눠보는 활동을 통하여 글자 형성 원리에 대한 연습 기회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 친구와 함께 모음자를 서로 선택하고 함께 낱말을 만드는 놀이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법(제25조2항)에 따라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은 봄 홈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 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