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7일 미술
작성자 송하규 등록일 22.04.07 조회수 4

온라인 학습 자료

단 원

6. 미술로 마음 열기, 미술로 마음 알기

제재

1. 왜 좋을까? 이 그림

학습 목표

미술 작품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자신과 연결하여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준 비 물

교과서, 필기도구, 작품 제작 도구(색연필, 사인펜, 볼펜, 색종이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재료로 미술 작품을 만드는 과정 살펴보기

- 영상을 보고 무엇으로 작품을 만들었는지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RBDxfAecolY (예술아 놀자-이상한 장난감 나라)

유튜브

(EBS키즈)

활동1

피카소의 작품을 보고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 상상해 보기

- 교과서 그림(피카소의 황소머리)과 자료를 보며 어떤 재료를 사용해서 만들었는지 생각해 봅시다.

피카소처럼 자전거 부품을 이용해 동물 만들기

- 부록 41쪽의 자전거 부품 붙임딱지를 재구성해 동물을 만들어 봅시다.

자료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74788&mobile&cid=46720&categoryId=46871 (네이버 미술백과-황소 머리)

교과서

(108~109)

네이버 미술백과

활동2

샌드아트 작품을 보고 어떻게 그리고 만들었는지 이야기해 보기

- 영상을 보고 어떤 재료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활용해 그림을 그렸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 작품의 재료를 사용했던 자신의 경험도 말해 봅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TA75XEixgzg (샌드아트-강아지똥)

교과서

(110~111)

유튜브

활동 3

자신의 물건 또는 일상의 물건들로 작품 만들기

- 자신의 물건들 중 작품으로 만들 물건을 한 가지씩 골라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봅시다.

주변의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안경 만들기

- 부록 45쪽의 안경 모양 활동지를 뜯은 후 준비한 재료를 붙이고 채색 도구로 꾸며 봅시다.

교과서

(112~113)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오늘 영상이나 교과서에서 기억에 남는 작품이나 내가 좋아하는 미술 작품을 주변 사람에게 소개해 봅니다.

- 오늘 내가 만든 작품의 제목과 왜 이 물건을 선택했는지 말해 봅니다.

교과서

(114~117)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교과서 116~117쪽 작품 속 등장인물 중 마음에 드는 인물에 동그라미()로 표시해 봅니다.

- 우리 집에 있는 것(그릇과 수저, 단추나 연필, 풀 등)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종이나 도화지에 재료를 자유롭게 배치하여 연상되는 사물, 형태를 덧그립니다.

- 기존의 사물(샤프, 볼펜, 블록 등)들을 분해하여 그 부품들을 새로운 형태로 조합해 보거나 도화지에 붙여 추가적으로 자유롭게 그려 봅니다.

- 어린이를 위한 집에서 만나는 미술관이란 주제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제작한 사이버 어린이미술관도 방문해 보고 종이와 색칠도구를 사용하여 재미있는 작품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HN0V3RO7y0g (박서보 작가-어린이를 위한 집에서 만나는 미술관)

 

이전글 4월 7일 미술(2)
다음글 4월 7일 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