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셋업특수교육연구회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가)
26~33쪽
단 원
2. 내가 관리하는 생활
제재
1. 우리 집 정리 정돈과 청소
학습 목표
방의 물건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고, 내 방을 스스로 정리해 봅시다.
준 비 물
유튜브, 휴대폰 카메라, 도안(계획표), 가위, 풀, 자, 색A4용지 1장, 필기도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정리정돈을 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 정리를 해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해 봅시다.
- 깨끗한 방은 어떤 점이 좋은지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 https://youtu.be/D-fJZAEVuN8
유튜브
활동1
□ 방에 있는 물건을 정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 필기도구(연필, 지우개 등), 책, 장난감, 옷 등을 어떻게 정리하는지 알아봅시다.
활동2
□ 내 방 정리하기
- 정리를 시작하기 전 내 방의 모습을 사진 찍어 봅시다.
- 정리가 끝나고 내 방의 모습을 사진 찍어 봅시다.
- 두 사진을 비교해 봅시다.
- 정리를 하고 난 후의 기분을 이야기해 봅시다.
마치며
□ 스스로 정리하기를 약속하기
- 일주일 동안 내 방 스스로 정리하기를 약속해 봅시다.
【자료】 (만드는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l3xr8pWYRNE
【자료】 (도안) https://blog.naver.com/everydayvocab/222178032378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정리 정돈을 잘 하는 학생은 자주 사용하는 물건과 자주 사용하지 않는 물건으로 나누어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중심으로 스스로 정리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정리가 어렵거나 움직임이 어려운 학생은 보호자와 함께 물건 한 개를 제자리에 놓는 연습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