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9. 고개를 끄덕끄덕
제재
1. 소리 듣고 반응하기
학습 목표
생활 주변의 소리 듣고 이름을 말해 봅시다.
준 비 물
교실에서 소리 나는 물건, 집에서 소리 나는 물건, 다양한 타악기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생활의 다양한 소리로 만든 음악을 들으며 소리에 관심 가지기
- 음원만 듣고 어떤 소리들이 나왔는지 이야기해보고 동영상을 보며 들었던 소리들이 무슨 소리였는지 확인해 봅시다.
【자료】 다양한 소리 동요 https://www.youtube.com/watch?v=De7YLYn3oXU
유튜브
활동1
□ 교실 안과 밖에서 나는 소리 듣고 이름 말하기
- 교실에서 소리 나는 물건 찾고 소리 들어보기
- 교과서 250쪽 듣기자료 활용하여 교실 안과 밖의 물건 소리를 듣고 이름 말하고 해당하는 물건 붙임딱지를 찾아 교과서에 붙이기
【자료】 기본교과서 전자저작물 3~4학년군 국어(가) 250쪽 듣기자료
기본교과서 전자 저작물
활동2
□ 동물의 울음소리를 듣고 이름 말하기(동물 울음소리를 듣고 동물 찾기)
- 동물의 울음소리를 듣고 동물 이름을 말해 봅시다.
- 첫 화면의 농장을 크게 프린트해 동물 소리 듣고 해당하는 동물 찾기를 해 봅시다.(동물 이름 말하기가 어려운 학생의 경우)
【자료】 소리로 맞추는 동물 퀴즈 https://www.youtube.com/watch?v=ZDxZkJhfJw0
소리로 농장 동물 이름 맞추기 https://www.youtube.com/watch?v=oUGqRZ-QZWM
활동 3
□ 소리를 듣고 알맞게 행동한 모습 찾기
- 소리를 듣고 무슨 소리인지를 이해하여 알맞게 행동한 모습을 찾아봅시다.
【자료】 기본교과서 전자저작물 3~4학년군 국어(가) 251쪽 수업 종소리 음원
비상벨(화재 경보) 소리 https://www.youtube.com/watch?v=GbvOrpW3yo8
초인종 소리 https://www.youtube.com/watch?v=Qup0Kx06ToQ
전화벨 소리 https://www.youtube.com/watch?v=TDo2tXC8HfI
유튜브 및 전자저작물 음원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소리를 듣고 어떤 물건인지 찾아봅시다.
- 물건의 소리를 듣고 흉내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집에 있는 물건들의 소리를 직접 귀 기울여 들어보고 물건들을 작동시켜 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 : 청소기 소리를 들어보고 청소기 작동시켜 보기, 텔레비전 소리 들어보고 리모콘으로 텔레비전 켜기, 전자렌지 소리 들어보고 간식 데워보기 믹서기 소리를 들어보고 믹서기 전원 켜기 등)
【자료】 집안의 소리 노래 https://www.youtube.com/watch?v=vx5_wXTVHCk
- 많이 사용하는 타악기를 가지고 흔들거나 치면서 소리를 탐색해보고 소리의 차이를 구별해 같은 소리가 나는 악기 찾아보기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료】 타악기 소리 듣고 맞추기(악기노래) https://www.youtube.com/watch?v=ZDxZkJhfJw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