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6. 그림이랑 낱말이랑
제재
2. 그림에 알맞은 낱말 알기
학습 목표
그림과 글에 나오는 낱말을 읽어 봅시다.
준 비 물
학용품 낱말, 운동 낱말, 그림책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그림을 보며 물건의 이름에 관심 가지기
- 영상을 보며 물건의 이름을 따라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RmsR6t4OUgg
유튜브
활동1
□ 물건의 이름을 알고 낱말을 읽기
- 가방 속 물건의 이름을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_ACBOVZTLiA
- 학용품의 이름을 읽고 나의 학용품에 낱말을 붙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e1ofFWreBU
유투브
활동2
□ 운동과 관련된 낱말을 알고 읽기
- 영상을 보며 운동용품의 이름을 알아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NmTEoNAMLT4
- 사진 속 운동의 이름을 알아보고 운동 낱말을 읽어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sowon622/221710917151
블로그
활동 3
□ 시를 보고 들으며 시에 나오는 낱말 읽기
- 시를 보고 들으며 시에 나오는 여러 가지 낱말을 읽어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kALACG8DdKU
마치며
□ 낱말 읽기 놀이
- 제시하는 낱말을 읽고 물건을 찾아봅시다.
- 그림책을 보며 글에서 그림과 관련된 단어를 찾아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낱말카드를 따라 쓰거나 색칠하며 활동 준비를 함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건을 이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직접 사용해보는 조작 활동을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말하기,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은 발음이 쉬운 한 글자 단어, 받침이 없는 단어, 단모음 단어 등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정확한 발음의 경우 교정하기보다는 그림과 낱말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시․청각적 인지 자극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안의 물건을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고, 사진을 보며 보물찾기 놀이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