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1: 동물원에서 볼 수 있는 것 살펴보기] - 동물원 안내판을 만들 때 그림 그리기가 어렵거나 싫어하는 아동의 경우 그림, 사진, 잡지, 안내지 등을 오려 붙이거나 쓰기(덧쓰기, 보고 쓰기), 혹은 이야기 나누기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동물은 생명체이기 때문에 소중히 대해야 한다는 점, 갑자기 놀라서 공격해 올 수도 있으므로 너무 가까이 다가가거나 함부로 장난치지 말아야 한다는 점도 반드시 설명해 주세요. [활동2: 수영장에서 볼 수 있는 것 살펴보기] ★ 수영장 및 물놀이 안전수칙을 각별히 세심하게 지도해 주세요. 【자료】 (수영장 안전수칙 애내메이션) https://www.youtube.com/watch?v=Gxfi-E8yYN8 (유튜브) [활동3: 마트에서 볼 수 있는 것 살펴보기] ★ 가판대 음식 등을 함부로 사 먹는 경우 배탈이나 질병을 유발하므로 가능한 한 깨끗하게 포장된 것, 위생 관리가 잘 되어 있는 음식을 구입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고 지도해 주세요. ※ 이외에도 아동이 집중하여 흥미롭게 배울 수 있도록 자신이 좋아하는 장소를 자유롭게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도록 하고 그곳에서 볼 수 있는 물건, 그림, 간판 등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주세요. ※ 좋아하는 곳 살펴보기 활동은 아동의 자연스러운 발화, 몸짓 등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이러한 자기결정 연습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학부모님께서는 아동이 ‘자기결정(선택)’을 한 후에 반드시 ‘성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성공한 것에 대해서는 그 원인을 자신의 올바른 선택, 노력, 능력 덕분이라고 생각하는 ‘내적 귀인’ 훈련을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 동영상, 사진 등이 없더라도 아동이 자신의 실제 경험을 표현(말하기, 표정·몸짓으로 나타내기, 그림으로 나타내기 등)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흥미 유발과 동기 유지를 도와주세요. ※ 다양한 장소들을 단순히 관찰하는 것에서 벗어나, 공공시설을 이용할 때 상징(그림, 안내판)이 주는 정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아동이 인식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지도해 주세요. * 간판의 그림, 글자, 안내판에 집중할 수 있도록 그 부분을 강조해 살펴보기 * 그림이 그려진 안내판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보도록 시간 주기 * 간판에 있는 글자는 반복적으로 읽어 주어 글자에 관심을 가지도록 자극하기 ☞ 그림도 하나의 중요한 의사소통이 된답니다. ※ 내가 좋아하는 곳 살펴보기 활동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아동이 자신이 사는 지역사회 환경에 관심을 가지며, 각각의 장소에서 적응력 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일상에서 꾸준히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