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9. 고개를 끄덕끄덕
제재
4. 다른 사람 말 듣고 반응하기
학습 목표
듣는 사람의 마음을 생각하여 마음을 표현해봅시다.
자음자를 찾고 써봅시다.
준 비 물
필기도구, 자석 글자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인사 표현 알아보기
- 「다섯 글자 예쁜 말」 노래를 부르며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전할 수 있
는 인사 표현을 알아봅시다.
【자료】 다섯 글자 예쁜 말 노래 부르기(EBS 키즈) https://www.youtube.com/watch?v=l2JPQQFHVNE
유튜브
활동1
□ 상대방의 말을 듣고 다양하게 반응하기
- 상대의 말을 듣고 다양하게 반응해 봅시다.
- 미안한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자료】 끝까지 들어요(깨비키즈) https://www.youtube.com/watch?v=v4cKcExwB7s
미안해 친구야(꼬모팝) https://www.youtube.com/watch?v=1ZpJVSvhwIU&feature=youtu.be
화해할 땐 미안해(지니키즈) https://www.youtube.com/watch?v=UmzYomHJjeQ
기본교과서 전자저작물 3~4학년군 국어(가) 교과서 269쪽 듣기 자료
기본교과서 전자 저작물
활동2
□ 듣는 사람을 생각하며 마음을 표현하기
- 나의 기분과 생각을 표현해봅시다.
- 여러 가지 상황에서 친구의 마음이 어떨지 생각하며 마음을 표현해봅
시다.
【자료】 감정표현(사회관계, 꼬모팝) https://www.youtube.com/watch?v=UdClWpczMCI
https://www.youtube.com/watch?v=rPqTRp4POUI
https://www.youtube.com/watch?v=fYV9E5ZXOC8
기본교과서 3~4학년군 국어(가) 교과서 272쪽 붙임자료 189쪽
기본교과서
활동 3
□ 자음자를 찾고 쓰기
- 자음자의 이름을 듣고 찾아봅시다.
- 여러 가지 필기 도구로 자음자를 써봅시다.
【자료】 기본교육과정 전자저작물 3~4학년군 국어(가) 교과서 273쪽 듣기 자료
자음자로 쓰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알아보기(딩동TV) https://www.youtube.com/watch?v=oAzV4Tz3hhM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제시하는 말을 동작으로 표현해봅시다.
- 상황에 어울리는 표정과 몸짓을 표현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감정을 표현하기 어렵거나 공감하기 어려운 학생의 경우 이모티콘이나 표정 사진과 감정 표현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 글자를 쓰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글자 자석을 이용하여 모양을 익히도록 하거나 주변의 학용품(색종이, 연필 등)을 이용하여 글자의 모양을 만들어 보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