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 18. 그림 속 글자 여행 | 제재 | 4. 그림으로 이야기 만들기 | 학습 목표 |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 | 준 비 물 | 그림자료, 뽑기 상자, 자석 낚시대, 색연필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낚시 놀이하기 - 낚시 놀이를 통해 뽑기 상자에서 여러 가지 그림(물고기, 물건, 음식 등)을 뽑고 이름을 말하여 봅시다. 【자료】 (낚시 놀이 영상) https://youtu.be/NzVn5arO0Ss | 유튜브 | 활동1 | □ ⌜앗, 뭐가 걸렸지?⌟을 보고 내용 파악하기 - ⌜앗, 뭐가 걸렸지?⌟ 관련 질문에 대답하여 봅시다. - 개구리, 하마의 마음이 어떠하였을지 생각해봅시다. 【자료】 (그림자료) https://images.app.goo.gl/Eegu3EUWfHWj59vz7 | 그림자료 | 활동2 | □ ⌜앗, 뭐가 걸렸지?⌟의 다음에 일어날 일을 상상하기 - 개구리와 하마는 어떻게 되었을지 질문에 대답하여 봅시다. - ⌜앗, 뭐가 걸렸지?⌟ 마지막 그림을 바꾸어 봅시다. - 마지막 그림을 바꾸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하여 봅시다. 【자료】 (학습지) https://images.app.goo.gl/gSz4SvbXpzuPzt59A | 학습지 | 활동 3 | □ ⌜앗, 뭐가 걸렸지?⌟ 그림을 보고 이야기 만들기 - ⌜앗, 뭐가 걸렸지?⌟ 그림을 보고 일어난 일과 감정 등이 포함된 이야기를 만들어 봅시다. 이야기 만들기 예 배가 고픈 개구리는 기분 좋게 낚시를 합니다. 갑자기 낚시대가 심하게 흔들리더니 잡아 당기려해도 너무 무거웠습니다. 개구리는 있는 힘껏 낚시대를 잡아당겼습니다. 그런데 개구리가 낚은 것은 커다란 물고기가 아니라 하마 입이였답니다. |
| | 마치며 | □ 정리 및 발표하기 - 그림을 보고 자신이 만든 이야기를 발표하여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이야기 만들기가 어려운 학생의 경우 교사의 이야기에 맞추어 그림을 배열하는 활동으로 바꾸어 활동하여도 좋습니다. 마지막 그림을 바꾸어 상상해보는 활동의 경우 학생들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대한 기다려주다가 학생이 생각하기 어려워 할 경우 예시를 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