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단 원 | 5. 낱말을 말해요 | 제재 | 3. 노랫말 속 낱말 표현하기 | 학습 목표 | 노랫말을 통해 주변 사물의 이름을 알고 표현할 수 있다. | 준 비 물 | 가정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사물, 고추, 사과 등의 채소와 과일 실물이나 모형, 그림자료, 교과서, 비밀주머니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비밀 주머니 속 물건의 모양 탐색하기 - 비밀 주머니 속 다양한 물체를 살펴보며 색과 모양을 탐색해봅시다. | · 비밀주머니, · 다양한 물체, 본시에 접하게 될 채소나 과일 | 활동1 | □ 노래에 나오는 색 떠올리며 이름 말하기 - 노래를 들으며 떠오르는 색을 말해 봅시다. - 노래에 나오는 채소와 과일을 찾아봅시다. - 노래에 나오는 채소와 과일의 이름을 말해 봅시다. 【자료】 * 기본교육과정 국어3-4 가 p137 교과서 사용 | · 다양한 채소와 과일 그림자료 · 교과서 | 활동2 | □ 노래에 나오는 생김새 떠올리며 이름 말하기 - 「잉잉잉」 을 듣고 노래에 나오는 채소와 과일의 이름을 말해 봅시다. - 채소와 과일의 모양을 살펴보며 말해봅시다. 【자료】 * 기본교육과정 국어3-4 가 p137 교과서 사용 | · 유튜브 · 채소나 과일의 실물이나 모형 · 교과서 | 활동 3 | □ 채소와 과일의 생김새를 몸짓으로 표현하기 - 채소와 과일의 생김새를 몸으로 나타낸 「잉잉잉 율동」을 살펴봅시다. - 채소나 과일 그림을 보고 생김새를 몸짓으로 표현해 봅시다. 【자료】 동요 잉잉잉 | https://www.youtube.com/watch?v=mvVT4Sf0oMo |
| · 유튜브 | 마치며 |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노래에 나오는 채소와 과일의 이름을 말해 봅시다. - 생김새를 포현하는 말을 듣고 채소와 과일 이름을 말해 봅시다. - 채소나 과일 이름을 듣고 생김새를 말 또는 몸짓으로 표현해 봅시다.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비밀 주머니 속에서 물건들을 만져보며 스스로 탐색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도록 합니다. - 생김새를 구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동작을 따라서 표현하도록 합니다. 동그란 모양, 길쭉한 모양 도안을 준비하여 알맞은 채소와 과일 그림 붙임딱지를 붙이며 모양을 알도록 합니다. - 노래에 나오는 채소와 과일을 색칠하며 색과 생김새, 이름을 알도록 합니다. 【자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