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단 원
12. 내 생각을 표현해요
제재
2. 행동을 나타내는 말 알아보기
학습 목표
그림을 보고 행동을 표현하는 낱말로 표현할 수 있다.
준 비 물
교과서 그림 자료, 딸기, 우유, 얼음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둥근 해가 떴습니다’ 동요 듣기
- ‘둥근 해가 떴습니다’동요를 함께 불러 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oFBlDHniOZY
유튜브
활동1
□ 아침에 하는 일을 알아보기
- 아침에 하는 일을 따라 말해 봅시다.
일어나요
세수해요
옷을 입어요
머리를 빗어요
교과서 그림 자료(p.41)
활동2
□ 학교에서 하는 일을 알아보기
- 학교에서 하는 일을 따라 말해 봅시다.
우유를 마셔요
그림을 그려요
책을 읽어요
밥을 먹어요
교과서 그림
자료(p.42)
활동 3
□ 낱말을 연결하여 행동을 나타내는 말하기
- 제시된 그림들을 마시는 것(주스, 요구르트, 물, 우유 등)과 먹는 것(고구마, 과자, 방, 케이크 등)으로 분류해 봅시다.
- 그림을 보면서 다음과 같이 따라 말해 봅시다. (주스를/ 마셔요. 요구르트를/ 마셔요. 물을/ 마셔요. 우유를/ 마셔요. 고구마를/ 먹어요. 과자를/ 먹어요. 빵을/ 먹어요. 케이크를/ 먹어요.)
네이버 그림자료
※‘…을’부분과 ‘…해요’부분을 학생과 번갈아 가며 말하도록 합니다.
마치며
□ 딸기 스무디 만들기
- 딸기 스무디를 맛있게 만들어 볼까요? 그리고 ‘주스를 마셔요’라고 말해 봅니다.
【자료】 https://blog.naver.com/setup0621/221856525964
블로그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움직임을 표현하는 말들은 동작과 함께 지도하여 학생들이 의미를 쉽게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2음절 이상 말하기 등의 언어 표현이 어려운 학생은 첫 음절을 따라 말하도록 격려하며 동작과 함께 표현해 보게 함으로써 의사소통 성공의 경험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 음성 언어 표현이 어려운 학생들은 의사소통판을 사용하여 그림 상징을 붙일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