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4월 27일(국어)
작성자 주민재 등록일 20.04.27 조회수 38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단 원

7. 이렇게 말해요

제재

2. 말소리 흉내 내기

학습 목표

여러 가지 말소리를 듣고 따라 해 봅시다.

준 비 물

인터넷 도움 영상자료, 그림책, 우유(오이, 라면)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노래 들으면서 말소리 알아보기

- ‘스컹크(말놀이 동요집)’을 노래를 들어봅시다.

자료 스컹크 노래 https://www.youtube.com/watch?v=VBI1yxXhxko

유튜브

활동1

교과서에 나오는 그림책을 읽어보기

- 소리치자 가나다를 읽으면서 핵심어휘 , , , , , 를 알아봅시다.

자료】 「소리치자 가나다그림책 https://www.youtube.com/watch?v=GVHXXYLXfSg

(링크 동영상에서 영어자막이 일부 나오는 것을 양해해 주세요)

유튜브

활동2

노래를 들으면 가나다알아보기

- 영상을 보고 1음절의 동사, 의성어, 감탄사를 알아봅시다.

자료가나다 말놀이https://www.youtube.com/watch?v=SEup-OklVTo

유튜브

활동 3

어떤 소리가 있을까?

- 1~2음절로 표현하는 다른 말소리를 찾아봅시다.

- 한글동화를 보고 들으면서 자주 표현하는 말소리를 알아봅시다.

자료EBS 친구들(야호의 한글동화) https://www.youtube.com/watch?v=K8nFuhhCouk&list=PLqM53nESEo-JQVvrkrP0ChZ2WNdWM3gBT

유튜브

(EBS)

마치며

오늘 활동 마무리하기

- 동화에 나오는 친숙한 단어 중 우유’, ‘오이’, ‘라면을 생각해 봅시다.

- 엄마와 함께 우유 마시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오이 먹기, 라면 먹기 등의 활동으로 대체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음성언어 표현이 어려운 학생들은 동작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말소리는 아직 낱말 수준의 형태를 갖추지는 않았지만 의사소통을 위해 표현하는 여러 가지 의미 있는 말을 통칭하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자녀들의 언어 표현을 격려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언어 표현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전글 4월 27일(국어)
다음글 4월 27일(슬기로운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