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단 원 | 7. 이렇게 말해요 | 제재 | 2. 말소리 흉내 내기 | 학습 목표 | 여러 가지 말소리를 듣고 따라 해 봅시다. | 준 비 물 | 인터넷 도움 영상자료, 그림책, 우유(오이, 라면) |
활동 | 수업 활동 안내 | 비고 | 들어가며 | □ 노래 들으면서 말소리 알아보기 - ‘스컹크(말놀이 동요집)’을 노래를 들어봅시다. 【자료】 스컹크 노래 https://www.youtube.com/watch?v=VBI1yxXhxko | 유튜브 | 활동1 | □ 교과서에 나오는 그림책을 읽어보기 - 「소리치자 가나다」를 읽으면서 핵심어휘 ‘아, 사, 자, 차, 카, 타’ 를 알아봅시다. 【자료】 「소리치자 가나다」 그림책 https://www.youtube.com/watch?v=GVHXXYLXfSg (링크 동영상에서 영어자막이 일부 나오는 것을 양해해 주세요) | 유튜브 | 활동2 | □ 노래를 들으면 ‘가나다’ 알아보기 - 영상을 보고 1음절의 동사, 의성어, 감탄사를 알아봅시다. 【자료】 ‘가나다 말놀이’ https://www.youtube.com/watch?v=SEup-OklVTo | 유튜브 | 활동 3 | □ 어떤 소리가 있을까? - 1~2음절로 표현하는 다른 말소리를 찾아봅시다. - 한글동화를 보고 들으면서 자주 표현하는 말소리를 알아봅시다. 【자료】 EBS 친구들(야호의 한글동화) https://www.youtube.com/watch?v=K8nFuhhCouk&list=PLqM53nESEo-JQVvrkrP0ChZ2WNdWM3gBT | 유튜브 (EBS) | 마치며 | □ 오늘 활동 마무리하기 - 동화에 나오는 친숙한 단어 중 ‘우유’, ‘오이’, ‘라면’을 생각해 봅시다. - 엄마와 함께 우유 마시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 오이 먹기, 라면 먹기 등의 활동으로 대체할 수도 있어요. | |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 - 음성언어 표현이 어려운 학생들은 동작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말소리’는 아직 낱말 수준의 형태를 갖추지는 않았지만 의사소통을 위해 표현하는 여러 가지 의미 있는 말을 통칭하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자녀들의 언어 표현을 격려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언어 표현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