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푸른학교 로고이미지

장애학생 자율선택과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장애학생 자율선택과제 프로그램

활동사진바른 자세로 수업 활동사진인사 잘하기 캠페인 활동사진급식실에서 안전거리 지키기 활동사진희망오름송

사업목적

  • 장애 학생이 바람직하고 적절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 최대화시키기 위한 환경 조정
  • 학교의 모든 환경과 인력의 협력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예방

사업 추진 방향

  • 학교 차원의 자율선택과제를 위한 T/F팀 구성
  •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학교 차원의 기대행동 정의
  • 세부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대체행동 교수 및 장기적 지원

사업내용

  • 전 교직원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기적·전문적인 연수 실시
  • 학교 차원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장기적인 프로그램 개발 운영
    ① 신체표현활동과 운동 프로그램의 연계 운영
    ② 다양한 경험을 통한 자기개발 프로그램 운영
    ③ 학교와 가정이 함께 인성을 키우는 독서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평가방법의 개발과 평가회를 통한 지속적인 자료수집 및 피드백 실시

추진일정

장애학생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놓은 표
연구 활동명 세부추진내용 시기 비고
자율선택과제 조직
및 연구 활동 주제 설정
- 자율선택과제팀 조직
- 연구 활동 주제와 과제 선정
- 자율선택과제 계획서 작성
4월
기초조사 실시 -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기초조사 실시 4월
자율선택과제에
관한 연수
- 자율선택과제에 관한 전체 교직원 연수
- 자율선택과제 소개
- 연구 활동에 필요한 관련 연수 실시
5월-7월
자율선택과제
프로그램 적용
- 자율선택과제 프로그램 적용
-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분석
- 매월 마다 협의회 실시
5월-12월
관련자료 개발 - 자율선택과제에 관한 자료 개발 5월-12월
평가회 - 한 학기 동안의 연구 활동에 대한 평가
-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설정
7월, 12월
학부모 연수 실시 - 학부모 연수를 통한 가정과의 연계로 프로그램의 효과 극대화 9월
수업공개 - 연구 성과를 정리하여 학부모·교사들 대상으로 수업공개 실시
- 교사들 간 피드백 및 향후 일반화를 위한 과제 협의
11월
보고서 작성 - 연구 실행 결과 내용정리 및 보고서 작성 12월

기대효과

  • 문제행동의 배경사건을 파악하여 문제행동 발생 억제
  • 문제행동의 감소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생활양식의 변화 실현
  • 사회적 타당성 및 인간의 존엄성에 기초한 교육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