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 다양한 놀이를 통하여 순발력, 협응력, 집중력, 협동심 등을 키워줌으로써 몸과 마음을 튼튼하게 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
- 탐색적 놀이 활동을 통해 즐겁게 신체를 단련시킬 수 있다.
개요
- 운영 기간 : 2020. 6.~ 11.
- 운영 시간 : 목요일 9:55 ~ 11:35
- 운영 장소 : 전북푸른학교 내 다목적실(강당)
- 대상 및 인원 : 초등학교 20명
교육과정과 수업 연계 방안
학년 | 관련 교과 |
단원 | 관련영역 및 성취기준 | 교육과정 연계 및 전문가 활용방안 |
|
---|---|---|---|---|---|
초 | 체육 | 2.다양한 운동을 해요. |
건강 | -활기차게 걷고 달릴 수 있다. -신나게 몸을 움직일 수 있다. -다양한 줄 놀이를 할 수 있다. |
·주제통합수업의 과정에서 전문적인 부분에서 전문가를 활용한다. ·역할을 나누고, 분담하고, 자신의 역할을 실천하려는 자세를 가진다. ·원활한 표현활동을 위한 충분한 상호작용과 강의내용을 공유하고 소리와 리듬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2.공으로 게임을 해요 |
경쟁 | -여러 가지 공을 옮길 수 있다. -손으로 공 던지고 받을 수 있다. -발로 공차기, 멈추기, 몰기를 할 수 있다. |
세부 계획
차시 | 일자 | 시간 (수업시간) |
주제 | 학습내용 (교육과정, 수업과의 연계 방안 포함) |
---|---|---|---|---|
1 | 06.11 (목) |
2시간 (2~3교시) |
다양한 줄다리기 | -줄다리기 및 게임 |
2 | 06.18 (목) |
2시간 (2~3교시) |
다양한 줄다리기 | -줄다리기 및 게임 |
3 | 07.02 (목) |
2시간 (2~3교시) |
비석치기놀이게임 | -비석치기 놀이, 탑쌓기 놀이 |
4 | 07.09 (목) |
2시간 (2~3교시) |
비석치기놀이게임 | -비석치기 놀이, 탑쌓기 놀이 |
5 | 07.16 (목) |
2시간 (2~3교시) |
제기차기 | -제기를 발로 차보고 손으로도 높이 올려보기 |
6 | 07.29 (목) |
2시간 (2~3교시) | 제기차기 | -제기를 발로 차보고 손으로도 높이 올려보기 |
7 | 08.06 (목) |
2시간 (2~3교시) |
굴렁쇠놀이 | -굴렁쇠놀이를 통해 집중력 게임 |
8 | 09.03 (목) |
2시간 (2~3교시) |
굴렁쇠놀이 | -굴렁쇠놀이를 통해 집중력 게임 |
9 | 09.10 (목) |
2시간 (2~3교시) |
팽이치기 | -손과 발의 이동을 함으로 순발력 있는 게임지도 |
10 | 09.17 (목) |
2시간 (2~3교시) |
팽이치기 | -손과 발의 이동을 함으로 순발력 있는 게임지도 |
11 | 09.24 (목) |
2시간 (2~3교시) |
신체활동놀이 | -공과 밴드, 근육의 길이가 변하는 운동하기 |
12 | 10.08 (목) |
2시간 (2~3교시) |
신체활동놀이 | -공과 밴드, 근육의 길이가 변하는 운동하기 |
13 | 10.29 (목) |
2시간 (2~3교시) |
훌라후프놀이 | -스트레칭 하기 |
14 | 11.05 (목) |
2시간 (2~3교시) |
훌라후프놀이 | -스트레칭 하기 |
15 | 11.12 (목) |
2시간 (2~3교시) |
슈퍼보드놀이 | -유연성과 근력 강화, 순간 스피드 게임 |
16 | 11.19 (목) |
2시간 (2~3교시) |
슈퍼보드놀이 | -유연성과 근력 강화, 순간 스피드 게임 |
17 | 12.03 (목) |
2시간 (2~3교시) |
색깔판 놀이 | -집중력을 통해 색깔 판 맞추기 놀이 |
18 | 12.10 (목) |
2시간 (2~3교시) |
색깔판 놀이 | -집중력을 통해 색깔 판 맞추기 놀이 |
19 | 12.17 (목) |
2시간 (2~3교시) |
패드민턴 놀이 | -배드민턴을 응용해서 만든 게임 진행 |
20 | 12.24 (목) |
2시간 (2~3교시) |
패드민턴 놀이 | -배드민턴을 응용해서 만든 게임 진행 |
합계 | 40시간 | - |
학교와 마을이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무용 교실
학습목표
- 신체와 정신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처 건강한 생활태도를 기를 수 있다.
- 무용을 통해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성취감 및 리듬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개요
- 운영 기간 : 2020.4.~ 11.
- 운영 시간 : 수요일 9:55 ~ 11:35
- 운영 장소 : 전북푸른학교 내 다목적실(강당)
- 대상 및 인원 : 초·중·고 15명
세부 계획
차시 | 일자 | 시간 (수업시간) |
주제 | 학습내용 (교육과정, 수업과의 연계 방안 포함) |
---|---|---|---|---|
1 | 06.10 (수) |
2시간 (2~3교시) |
무용의 정의 | -무용의 올바른 정의를 알아본다. |
2 | 06.17 (수) |
2시간 (2~3교시) |
워밍업,작품 | -분리운동의 기본원리를 알아본다. |
3 | 06.24 (수) |
2시간 (2~3교시) |
팔동작,작품 | -1번~4번 까지 동작을 익힌다. |
4 | 07.01 (수) |
2시간 (2~3교시) |
발동작,작품 | -1번~5번까지 의 포지션을 익힌다. |
5 | 07.08 (수) |
2시간 (2~3교시) |
힙스윙,작품 | -힙과 골반의 움직임을 익힌다. |
6 | 07.15 (수) |
2시간 (2~3교시) |
힙스윙,작품 | -힙과 골반의 움직임을 익힌다. |
7 | 07.29 (수) |
2시간 (2~3교시) |
힙스윙,작품 | -힙과 골반의 움직임을 익힌다. |
8 | 08.02 (수) |
2시간 (2~3교시) |
작품 | -그 동안 배운 동작들을 음악에 맞추어 연습한다. |
9 | 08.09 (수) |
2시간 (2~3교시) |
싯업,작품 | -복근의 힙을 기르도록 연습한다. |
10 | 08.16 (수) |
2시간 (2~3교시) |
싯업,작품 | -복근의 힙을 기르도록 연습한다. |
11 | 08.23 (수) |
2시간 (2~3교시) |
트위스트,작품 | -상체와 하체를 반대로 움직인다. |
12 | 09.16 (수) |
2시간 (2~3교시) |
트위스트,작품 | -상체와 하체를 반대로 움직인다. |
13 | 09.23 (수) |
2시간 (2~3교시) |
점프,작품 | -무용에서의 점프동작을 익힌다. |
14 | 10.07 (수) |
2시간 (2~3교시) |
점프,작품 | -무용에서의 점프동작을 익힌다. |
15 | 10.14 (수) |
2시간 (2~3교시) |
점프,작품 | -무용에서의 점프동작을 익힌다. |
16 | 10.21 (수) |
2시간 (2~3교시) |
작품 | -그 동안 배운동작들을 음악에 맞추어 연습한다. |
17 | 10.22 (목) |
2시간 (2~3교시) |
시선,작품 | -움직임과 시선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
18 | 10.28 (수) |
2시간 (2~3교시) |
시선,작품 | -움직임과 시선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
19 | 11.04 (수) |
2시간 (2~3교시) |
워킹,작품 | -앞으로 걷는 스텝을 익힌다. |
20 | 11.11 (수) |
2시간 (2~3교시) |
워킹,작품 | -옆으로 걷는 스텝을 익힌다. |
21 | 11.18 (수) |
2시간 (2~3교시) |
워킹,작품 | -옆으로 걷는 스텝을 익힌다. |
22 | 12.02 (수) |
2시간 (2~3교시) |
작품 | -그 동안 배운동작들을 음악에 맞추어 연습한다. |
23 | 12.09 (수) |
2시간 (2~3교시) |
킥,작품 | -다리를 곧게 차 올린다. |
24 | 12.16 (수) |
2시간 (2~3교시) |
킥,작품 | -다리를 곧게 차 올린다. |
25 | 12.23 (수) |
2시간 (2~3교시) |
웨이브,작품 | -몸통의 유연성을 알아본다. |
합계 | 50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