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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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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장애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지역사회 현장으로 통합함에 있어서 야기되는 제반 문제점을 최소화하여 성숙한 사회인으로서 직업을 통한 자립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학교에서 사회로의 원활한 전환을 위하여 직업적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인으로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응능력을 신장하여 졸업 후 사회구성원으로 통합되어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운영 방침

  • 학생의 적성 및 소질에 적합한 전환교육 진행
  • 장애 특성에 적절한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 전개
  • 맞춤식 현장중심의 직업교육 운영
  • 직장생활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올바른 직업생활태도 신장 기회 제공

사업추진계획

교육목표 교육활동 추진내용으로 구분
교육목표 교육활동 추진내용
Ⅰ.자립생활능력 향상 1. 사회통합생활지도 · 학교규칙 준수와 생활안전 지도
· 가정과 연계한 건강 및 개인위생 관리
· 생활예절 및 성교육 실시
2. 지역사회적응활동 · 지역사회 이동훈련(도보 및 대중교통 이용)
· 문화·여가시설 이용 (여가활용 연계)
· 금융기관 이용 (생활경제교육 연계)
3. 생활중심교양 교과 활동 · 자립생활훈련 핵심성과지표와 ‘NCS 직업기초능력’반영
· 직업생활 준비를 위한 교과활동 운영
· 사회적응 및 직업준비, 안정된 직업생활, 기초 작업 기술
· 일상생활기술, 직업태도 및 준비
Ⅱ. 직업생활적응능력향상 4. 직업생활적응훈련 · 산업체와 동일한 작업환경 및 활동시간 운영
· 직무분석을 통한 작업내용 구성
· 카드식 출퇴근 관리시스템 운영
5. 장애인일자리 사업 · 특수교육 복지 연계형 복지일자리 사업
- 지역사회 내 장애인 복지일자리 사업 참여
· 취업지원 서비스
-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한 고용의 기회 확대
- 구직역량진단, 진로컨설팅, 직업능력훈련, 취업알선, 적응 지도 등
Ⅲ. 직업생활직무능력향상 6. 산업체/교내현장 실습 · 현장실습 계획 수립 및 운영
· 현장실습 사전교육 실시
· 산업체/교내 현장실습(연중 실시)
· 현장실습 평가회 실시
· 구인의뢰에 따른 지원고용 현장실습
Ⅳ.사회적응력신장 7. 개별화전환교육 계획 · 학교-지역사회-가정과 연계하여 개별화전환교육 지원팀 구성
· 학부모 상담 및 수행평가 지속적 시행
· 연간 전환교육계획 및 월별 계획· 평가
· 외부기관과 연계한 표준화검사 실시
8. 기관연계직업훈련 · 산업체 현황조사 및 산학협력 기관 협약체결
· 취업 희망 조사 및 진로상황 누가 기록
· 지역 협력 산업체 맞춤형 직업기능교육
· 구직 의뢰 및 취업 지원 사업 참여
· 지역 협력체 구성 및 협력 프로그램 진행

9. 취업지도 및 사후관리
- ‘졸업 후 취업프로그램 연계 및
취업안정과 유지를 위한 추수지도
· 다양한 진로대책 모색
· 취업 전 기초자료 작성
· 인사관리 담당자와 연계한 지속적 취업 유지
· 취업생 현장직무지도 (사업체 적응지도)
· 직업훈련기관 및 사업체 취업연계
· 추수지도: 재학생 1회, 졸업생 3년 내 2회 실시
· 취업희망조사, 직업능력평가, 진로상황기록부 작성 등

기대효과

  •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립생활능력을 향상한다,
  • 직업생활을 위한 지식 및 기능, 직업에 대한 올바른 태도 등을 습득하여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한다,
  • 지역사회 산업체의 산업 환경을 반영한 전문 직업 기능을 습득하여 취업능력을 향상한다.
  • 기관연계 직업훈련, 교내·외 현장실습, 출근카드 작성, 등의 현장중심 직업교육을 통해 직업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취업 기회를 확대 한다.
  • 체계적인 직업교육을 통해 직업 윤리의식 및 직장예절, 작업능력이 향상하여 직업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