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목적
장애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지역사회 현장으로 통합함에 있어서 야기되는 제반 문제점을 최소화하여 성숙한 사회인으로서 직업을 통한 자립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학교에서 사회로의 원활한 전환을 위하여 직업적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인으로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응능력을 신장하여 졸업 후 사회구성원으로 통합되어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운영 방침
- 학생의 적성 및 소질에 적합한 전환교육 진행
- 장애 특성에 적절한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 전개
- 맞춤식 현장중심의 직업교육 운영
- 직장생활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올바른 직업생활태도 신장 기회 제공
사업추진계획
교육목표 | 교육활동 | 추진내용 |
---|---|---|
Ⅰ.자립생활능력 향상 | 1. 사회통합생활지도 | · 학교규칙 준수와 생활안전 지도 · 가정과 연계한 건강 및 개인위생 관리 · 생활예절 및 성교육 실시 |
2. 지역사회적응활동 | · 지역사회 이동훈련(도보 및 대중교통 이용) · 문화·여가시설 이용 (여가활용 연계) · 금융기관 이용 (생활경제교육 연계) |
|
3. 생활중심교양 교과 활동 | · 자립생활훈련 핵심성과지표와 ‘NCS 직업기초능력’반영 · 직업생활 준비를 위한 교과활동 운영 · 사회적응 및 직업준비, 안정된 직업생활, 기초 작업 기술 · 일상생활기술, 직업태도 및 준비 |
|
Ⅱ. 직업생활적응능력향상 | 4. 직업생활적응훈련 | · 산업체와 동일한 작업환경 및 활동시간 운영 · 직무분석을 통한 작업내용 구성 · 카드식 출퇴근 관리시스템 운영 |
5. 장애인일자리 사업 | · 특수교육 복지 연계형 복지일자리 사업 - 지역사회 내 장애인 복지일자리 사업 참여 · 취업지원 서비스 -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한 고용의 기회 확대 - 구직역량진단, 진로컨설팅, 직업능력훈련, 취업알선, 적응 지도 등 |
|
Ⅲ. 직업생활직무능력향상 | 6. 산업체/교내현장 실습 | · 현장실습 계획 수립 및 운영 · 현장실습 사전교육 실시 · 산업체/교내 현장실습(연중 실시) · 현장실습 평가회 실시 · 구인의뢰에 따른 지원고용 현장실습 |
Ⅳ.사회적응력신장 | 7. 개별화전환교육 계획 | · 학교-지역사회-가정과 연계하여 개별화전환교육 지원팀 구성 · 학부모 상담 및 수행평가 지속적 시행 · 연간 전환교육계획 및 월별 계획· 평가 · 외부기관과 연계한 표준화검사 실시 |
8. 기관연계직업훈련 | · 산업체 현황조사 및 산학협력 기관 협약체결 · 취업 희망 조사 및 진로상황 누가 기록 · 지역 협력 산업체 맞춤형 직업기능교육 · 구직 의뢰 및 취업 지원 사업 참여 · 지역 협력체 구성 및 협력 프로그램 진행 |
|
9. 취업지도 및 사후관리 - ‘졸업 후 취업프로그램 연계 및 취업안정과 유지를 위한 추수지도 |
· 다양한 진로대책 모색 · 취업 전 기초자료 작성 · 인사관리 담당자와 연계한 지속적 취업 유지 · 취업생 현장직무지도 (사업체 적응지도) · 직업훈련기관 및 사업체 취업연계 · 추수지도: 재학생 1회, 졸업생 3년 내 2회 실시 · 취업희망조사, 직업능력평가, 진로상황기록부 작성 등 |
기대효과
-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립생활능력을 향상한다,
- 직업생활을 위한 지식 및 기능, 직업에 대한 올바른 태도 등을 습득하여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한다,
- 지역사회 산업체의 산업 환경을 반영한 전문 직업 기능을 습득하여 취업능력을 향상한다.
- 기관연계 직업훈련, 교내·외 현장실습, 출근카드 작성, 등의 현장중심 직업교육을 통해 직업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취업 기회를 확대 한다.
- 체계적인 직업교육을 통해 직업 윤리의식 및 직장예절, 작업능력이 향상하여 직업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