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직업교육




영역 | 교육내용 | 비고 |
---|---|---|
체험중심 자립생활훈련 |
⊙ 영화관 및 노래방 이용하기 ⊙ 도서관 이용하기 ⊙ 편의시설 이용하기 ⊙ 우체국 이용하기 ⊙ 스포츠시설 이용하기 |
금전관리 사회생활 여가생활 |
지역사회 관련기관을 활용한 전환교육 |
⊙ 전화기 바르게 사용하기 ⊙ 은행 이용하기 ⊙ 마트 이용하기 ⊙ 식당 이용하기 ⊙ 손님 접대하기 |
대인관계기술 금전관리 사회생활 |
생활관 가정생활체험활동 |
⊙ 세수하기, 목욕하기 ⊙ 화장실 사용하기 ⊙ 머리 감기 ⊙ 청소도구 사용하기 ⊙ 침구 정리하기 ⊙ 규칙적인 운동하기 |
자기관리 건강안전 의ㆍ식ㆍ주 개인생활 |
직업생활 | ⊙ 출·퇴근카드 찍기 ⊙ 작업 안전 유지활동 ⊙ 지시에 따라 작업하기 ⊙ 직장에서의 예절 |
직업 준비 기초 작업 직업 기능 |
영 역 | 내 용 |
---|---|
고등학교 1-3학년 | |
진로 지도 | ⊙ 진로 이해 - 성인 생활의 측면 이해 - 일의 사회적 측면 이해 ⊙ 나의 이해 - 흥미 검사 - 적성 검사 - 가치 검사 ⊙ 진로 및 전환교육 설계 - 진로 및 전환교육 계획하기 - 진로 및 전환교육 계획 보완하기 - 진로 및 전환교육 성과 달성 ⊙ 전환 교육 수행 - 전환 관련 기관 직원 만나기/계획 수행 - 전환 관련 기관 견학 실습하기/서류 작성 - 전환 관련 기관 실습 면접하기/진로 확정 |
직업 생활 | ⊙ 청소 - 사무실 청소 - 작업장 청소 ⊙ 옷차림 - 옷 입기와 단정하기 - 다양한 작업복 착용 ⊙ 건강과 안전 - 체중 및 체력 유지 - 안전과 구급 조치 ⊙ 대인관계 - 감정의 이해와 표현 - 이성 교제 ⊙ 전화기 사용 - 생활 정보 전화의 사용 - 업무 관련 전화 ⊙ 금전관리 - 금융기관의 이용 - 급여 관리 ⊙ 이동 - 다른 지역 이동 - 출 퇴근 지 이동 ⊙ 여가생활 - 공동 여가 활동 탐색 - 여가 활동하기 ⊙ 자기 결정 - 계획에 따른 실행 - 실행 결과 평가와 추수 계획 |
직업 탐색 | ⊙ 신체 기능 - 작은 동작의 작업 활동 - 작업 지속성 기르기 ⊙ 학습 기능 - 직업 관련 문서의 활용 - 직업 관련 서류 작성과 직업 정보 활용 |
직업 탐색 | ⊙ 도구 사용 - 작업 도구의 사용 - 작업 기계의 사용 ⊙ 컴퓨터 사용 - 문서 작성과 출력 - 컴퓨터 활용 ⊙ 직업이해 - 직업체험 - 직업선택 ⊙ 직업 태도 - 직장에서 시간 지키기 - 안전한 작업 - 지시에 따른 작업 ⊙ 작업 능력 - 협력 작업 - 신속한 작업 - 작업의 정확성 향상 |
직업 준비 | ⊙ 떡 가공 - 떡 가공 과제 수행 - 떡 가공 교내 실습 ⊙ 제과·제빵 - 제과·제빵 과제 수행 - 제과·제빵 교내 실습 ⊙ 바리스타 교육 - 바리스타 이론 교육 실시 - 바리스타 교내 실습 - 바리스타 자격증 대비 ⊙ 대인 서비스 - 대인 서비스 과제 수행 - 대인 서비스 교내 실습 - 대인 서비스 지역 사회 실습 |
추진내용 | 시기 | 대상 | 담당부서 | 비고 |
---|---|---|---|---|
2025학년도 교내카페 운영계획수립 | 2월 | 고·전공과 | 진로직업부, 전공부 |
|
교내카페 환경구성 | 3월 | 고·전공과 | 진로직업부, 전공부 |
|
월 1회 교내카페 운영 | 연중 | 고·전공과 | 진로직업부, 전공부 |
|
협력업체 현장학습 실시 | 학기중 | 고·전공과 | 진로직업부, 전공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