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직업교육은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마친 후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기본적인 사회생활 기능을 익히고 나아가 직업을 갖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써 기초적인 직업 기능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운영방침
- 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직업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체 견학 및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 기능향상과 성취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각종 기능대회 출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 체계적인 교육을 위하여 지도 계획을 수립한다.
- 다양한 직업기능의 습득을 위해 체계적인 훈련을 실시한다.
- 직업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을 강화한다.
- 기본생활습관과 인성교육을 연계하여 실시한다.
- 직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직업기능 활동을 실시하여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생활중심 직업교과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직업 교과의 평가는 학습 방법의 개선과 촉진을 위하여 학기말에 1회씩 총 2회 실시한다.
주요 추진항목
영역 | 교육내용 | 비고 |
---|---|---|
체험중심 자립생활훈련 |
⊙ 영화관 및 노래방 이용하기 ⊙ 도서관 이용하기 ⊙ 편의시설 이용하기 ⊙ 우체국 이용하기 ⊙ 스포츠시설 이용하기 |
금전관리 사회생활 여가생활 |
지역사회 관련기관을 활용한 전환교육 |
⊙ 전화기 바르게 사용하기 ⊙ 은행 이용하기 ⊙ 마트 이용하기 ⊙ 식당 이용하기 ⊙ 손님 접대하기 |
대인관계기술 금전관리 사회생활 |
생활관 가정생활체험활동 |
⊙ 세수하기, 목욕하기 ⊙ 화장실 사용하기 ⊙ 머리 감기 ⊙ 청소도구 사용하기 ⊙ 침구 정리하기 ⊙ 규칙적인 운동하기 |
자기관리 건강안전 의ㆍ식ㆍ주 개인생활 |
직업생활 | ⊙ 출·퇴근카드 찍기 ⊙ 작업 안전 유지활동 ⊙ 지시에 따라 작업하기 ⊙ 직장에서의 예절 |
직업 준비 기초 작업 직업 기능 |
내용 체계
영 역 | 내 용 |
---|---|
고등학교 1-3학년 | |
진로 지도 | ⊙ 진로 이해 - 성인 생활의 측면 이해 - 일의 사회적 측면 이해 ⊙ 나의 이해 - 흥미 검사 - 적성 검사 - 가치 검사 ⊙ 진로 및 전환교육 설계 - 진로 및 전환교육 계획하기 - 진로 및 전환교육 계획 보완하기 - 진로 및 전환교육 성과 달성 ⊙ 전환 교육 수행 - 전환 관련 기관 직원 만나기/계획 수행 - 전환 관련 기관 견학 실습하기/서류 작성 - 전환 관련 기관 실습 면접하기/진로 확정 |
직업 생활 | ⊙ 청소 - 사무실 청소 - 작업장 청소 ⊙ 옷차림 - 옷 입기와 단정하기 - 다양한 작업복 착용 ⊙ 건강과 안전 - 체중 및 체력 유지 - 안전과 구급 조치 ⊙ 대인관계 - 감정의 이해와 표현 - 이성 교제 ⊙ 전화기 사용 - 생활 정보 전화의 사용 - 업무 관련 전화 ⊙ 금전관리 - 금융기관의 이용 - 급여 관리 ⊙ 이동 - 다른 지역 이동 - 출 퇴근 지 이동 ⊙ 여가생활 - 공동 여가 활동 탐색 - 여가 활동하기 ⊙ 자기 결정 - 계획에 따른 실행 - 실행 결과 평가와 추수 계획 |
직업 탐색 | ⊙ 신체 기능 - 작은 동작의 작업 활동 - 작업 지속성 기르기 ⊙ 학습 기능 - 직업 관련 문서의 활용 - 직업 관련 서류 작성과 직업 정보 활용 |
직업 탐색 | ⊙ 도구 사용 - 작업 도구의 사용 - 작업 기계의 사용 ⊙ 컴퓨터 사용 - 문서 작성과 출력 - 컴퓨터 활용 ⊙ 직업이해 - 직업체험 - 직업선택 ⊙ 직업 태도 - 직장에서 시간 지키기 - 안전한 작업 - 지시에 따른 작업 ⊙ 작업 능력 - 협력 작업 - 신속한 작업 - 작업의 정확성 향상 |
직업 준비 | ⊙ 떡 가공 - 떡 가공 과제 수행 - 떡 가공 교내 실습 ⊙ 제과·제빵 - 제과·제빵 과제 수행 - 제과·제빵 교내 실습 ⊙ 바리스타 교육 - 바리스타 이론 교육 실시 - 바리스타 교내 실습 - 바리스타 자격증 대비 ⊙ 대인 서비스 - 대인 서비스 과제 수행 - 대인 서비스 교내 실습 - 대인 서비스 지역 사회 실습 |
기대효과
-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기이해 및 진로 설계를 위한 활동을 통해 소질과 특기를 기른다.
- 직업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작업 기능과 기본적인 작업 생활 기능을 갖춘다.
- 직업 생활과 관련된 지식과 직무 수행 기능을 길러 맡은 분야의 과제를 충실히 수행한다.
- 직업교육을 통한 올바른 직업관 정립과 직업의식을 고취한다.
- 직장 생활에서 상호 협력하는 태도를 길러 원만한 대인 관계를 가지며, 직업에 대한 바른 이해와 직무에 관한 기본 소양을 가진다.
교내카페(The Blue)운영
목 적
교내 카페는 직업실습을 통해 만든 생산품을 직접 판매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진로·직업교육을 통하여 배운 교육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산업체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하며 또한, 교내 실습교육을 강화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운영방침
- 매월 1회 (2주 1회)를 원칙으로 하며 본교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수시 운영될 수 있다.
- 교내 직업 실습과정의 생산품 판매를 실시하며 서비스 교육과 연계한다.
- 학생중심의 생산 및 판매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하며 교사는 간사로 참여한다.
- 카페 운영을 통한 수익금은 학생 복지 및 카페 운영으로만 사용한다.
- 카페 운영시기에 맞춰 업무 협약이 이루어진 업체에 생산품을 납품한다.
- 현장 판매학습의 강화를 위하여 학기당 1회 지역장터 판매 현장학습을 실시한다.
- 협력 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현장실습교육을 실시한다.
세부 추진계획
추진내용 | 시기 | 대상 | 담당부서 | 비고 |
---|---|---|---|---|
2024학년도 교내카페 운영계획수립 | 2월 | 고·전공과 | 진로직업부, 전공부 |
|
교내카페 환경구성 | 3월 | 고·전공과 | 진로직업부, 전공부 |
|
월 1회 교내카페 운영 | 연중 | 고·전공과 | 진로직업부, 전공부 |
|
협력업체 현장학습 실시 | 학기중 | 고·전공과 | 진로직업부, 전공부 |
기대 효과
- 직업 실습과정을 통하여 배운 작업능력을 향상하고 이를 적용하여 실제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을 배양한다.
- 직업실습을 통해 만든 생산품을 직접 판매하는 과정을 경험을 통해 경제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 카페 운영을 통한 수익금을 카페 근로학생들에게 장학금으로 지급함으로써 직업인식 및 직업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