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표
- 자연 환경과 사회적 현상을 직접 관찰하고, 실생활 중심의 판단능력을 기를 수 있다.
- 현장 학습 활동을 통하여 타인을 배려하는 등의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지역사회 및 사회에 적응하여 사회적응에 필요한 실제적인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대상 | 시기 | 장 소 | 지도 중점 | 소요 시간 |
---|---|---|---|---|
전교생 | 3월 | 부안 해양수련원 | ∙ 단체 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 재난 안전체험을 통한 대처방법학습 및 안전의식 함양 |
1일 |
초등 중등 고등 |
5월 | 서천 국립생태원 | ∙ 체험관 기후별 식물관찰 ∙ 다양한 동물 관찰을 통한 탐구력 증진 ∙ 공공시설 사용을 통한 공중도덕 의식 함양 |
1일 |
초6 중3 고3 |
9월 | 제주도 일대 | ∙ 섬의 자연환경에 대한 학습 ∙ 단체 활동을 통한 사회성 향상 |
3일 |
대상 | 시기 | 장 소 | 지도 중점 | 소요 시간 |
---|---|---|---|---|
전공과 | 4월 | 삼례시장 | ∙ 대중교통 및 공공장소 이용 체험 | 1일 |
5월 | 익산메이커스페이스 | ∙ 트랜드 있는 스타트업 직업교육 체험 | 1일 | |
전주한옥마을 | ∙ 도자기만들기 및 여가생활 체험 | 1일 | ||
6월 | 경천농어촌인성학교 | ∙ 재래시장 장보기 및 일상생활 자립훈련 | 2일 | |
전주일대 | ∙ 대중교통 및 공공장소 이용 체험 | 1일 | ||
10월 | 발달장애인훈련센터 | ∙ 발달장애인 직업 훈련을 위한 체험 | 1일 | |
11월 | 고산자연휴양림 | ∙ 재래시장 장보기 및 일상생활 자립훈련 | 2일 |
대상 | 시기 | 장 소 | 지도 중점 | 소요 시간 |
---|---|---|---|---|
중·고등 | 10월 | 익산 풀빛향기문화 체험장 |
· 천연 염료 염색과정 체험하기 | 1일 |
11월 | 순창 고추장 익는 마을 |
· 음식 관광 코디네이터 관련 업무 익히기 | 1일 | |
11월 | 지역 공공 서비스 이용 교육 |
· 대형 마트, 주민자치센터, 은행 체험하기 | 1일 |
구분 | 테마식 현장체험학습6 |
---|---|
일 시 | 2024년 9월 10일(화) ~ 9월 13일(목) |
해당 학년 | 초6, 중3, 고3 |
활동 내용 | ∙다양한 문화재 탐방 ∙자연 경관들을 관찰 ∙여행지의 생활 모습 관찰 |
장 소 | 제주도 일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