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표
- 개성과 소질을 발견하고 신장하여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는 능력과 태도를 가지게 한다.
- 취미를 살리고 여가를 선용하여 풍부한 정서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 슬기로운 선택과 올바른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하여 자주적인 생활태도를 가지게 한다.
- 집단 활동을 함께 계획하고 실행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게 하고 협동하는 태도와 봉사하는 정신을 기르게 한다.
창의적체험활동 영역별 운영 계획
1) 자치활동 운영 : 학생회
2) 적응활동 운영
학생 야영 수련 활동, 기본생활 습관 형성 활동, 훈화, 관련 교과지도, 가정과 연계한 생활 계획 실천, 개별 상담 및 집단상담, 부모교육, 특별교육 등을 통하여 자아를 확립하고 공동체 의식의 향상을 도모한다.
3) 봉사활동 운영
- 교내 봉사 활동은 매달 수요일 아침 자습 시간을 이용해 봉사활동의 날을 운영한다.
- 교외 봉사 활동은 봉사활동계가 사전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현장학습이나 야영대회 등 외부행사에 참가하여 봉사 활동을 실시한다.
- 지역 내 봉사 활동 유관 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하며 학생의 장애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봉사 활동 개발에 주력한다.
4) 행사활동 운영
- 의식행사 활동, 학예 활동, 보건 체육 행사 활동, 수련 활동, 안전구호 활동 등 각종 행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역사회일원으로 심신의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 전일제 행사 참가, 수련 활동, 외부 행사 참가는 출석 수업으로 인정한다.
- 행사의 준비 및 진행 시 부모의 참여와 자원 봉사자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
평가
- 통합교육과 상호간의 만남으로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자신의 특성과 사회적 환경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생활하며 이웃과 협동하는 생활 자세를 기를 수 있다·
- 일반학생들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잠재 능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사회적응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일반학생들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두려움을 해소하고 장애인을 자연스럽게 대할 수 있는 인성을 배양하며 인간의 다양성과 존엄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