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중점
노 력 중 점 | 추 진 내 용 |
---|---|
가. 장애정도·능력에 알맞은 개별화교육 및 의사소통능력 신장 |
1) 개별화교육 운영위원회 조직운영 2) 의사진단서와 학부모 동의서 및 치료사의 협조 하에 개별화교육 학습 프로그램 작성 및 적용하기 3) 학생의 장애 정도와 학습능력에 따라 개별화 교육의 계획과 실행하기 4) 전반적인 과정을 분석하여 개별화 교육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 5) 보완·대체의사소통을 활용하여 중증장애아동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신장 |
나. 정보소양 및 활용능력신장 |
1) ICT를 활용한 교수매체 현대화하기 2) 키넥트를 활용한 여가활용 및 운동능력 향상 3) 교내정보화 대회 실시하기 4) 창의적체험활동과 동아리활동을 통한 컴퓨터 교육 강화하기 5) 각종 정보화대회 참가(전국정보화대회, e-스포츠대회 등) 6) 방학중 컴퓨터교실을 운영하여 정보활용능력을 신장시키기 7) 교내 정보화관련 자격인증제도를 실시하여 자신감과 성취감 고취하기 8) 정보화관련 자격증 시험 준비하기 |
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통합교육 |
1) 고산향 교육 공동체 운영 2) 장애인체험 프로그램 : 놀이와 체육활동을 통한 다양한 장애 이해 프로그램 운영 3) 문화행사 참여 : 비장애 학생들과 함께 명랑운동회 및 각종 문화행사 참여 4)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직업체험 통합교육 : 지역사회의 주변학교들과 연계하여 바리스타 체험, 전통떡만들기 체험, 제과제빵 체험 통합교육을 실시 |
라. 푸른꿈을 키우는 방과후학교 |
1) 운영교실 : 오감발달놀이교실, 통합놀이교실, 우쿨렐레교실, 스마트정보교실, 바리스타교실, 체육활동교실, 감각발달인형극교실, 과학탐구교실, 난타교실, 창의독서교실, 냅킨아트교실, UCC 제작교실, 캘리그라피교실, 뷰티미용교실, 홈패션교실, 음악놀이교실(2개 교실운영), 방송댄스교실, 발레교실, 하프교실, 생활공예교실, 로봇코딩교실, 미술놀이교실(2개 교실운영) (총24개교실) 2) 대회참가: 방과후학교를 통해 키운 실력으로 각종대회참가(학생체전, e-sports대회 등) 3) 교내발표회 및 전시회 : 연 1회 교육활동 내용을 발표 및 전시하기 |
마.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능력 신장 | 1) 체험형 안전교육 실시(119안전센터 방문, 소방훈련,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등) 2) 학교폭력예방 및 인성인권을 위한 교육 및 대회 운영 3) 교외활동과 각종 체험학습 전 안전교육 실시 4) 학부모 상담기간 운영 및 상시 학생 상담 실시(칭찬저축통장 프로그램 운영, 상담일지) 5) 외부 문화예술 공연 체험 실시 6)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배움터지킴이 7) 학교자치위원회를 통한 안전한 학교생활 |
바.현장체험활동을 통한 사회적응능력 신장 | 1) 부서별 교과와 연계된 현장학습을 선정하여 실시 2) 다양한 주제 중심 및 필요에 따라 소규모 단위로 운영 3) 사전 안전지도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처리대책 등에 만전을 기함 4) 학교와 가정과의 연계를 위해 학부모 참여를 권장함 5) '학교-마을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현장체험활동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