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면접은 어떠한 형태로 진행되나요?
작성자 입학관리부 등록일 23.08.04 조회수 5193

A 1: 면접은 창의융합 면접과 인성&독서 면접의 두 가지 형태로 진행합니다. 둘 다 개별 면접의 형태로 진행하며 지원자에게 동일하게 주어지는 공통문항과 각자의 서류를 기반으로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개별문항을 출제합니다. 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복수의 면접관이 10분정도 면접을 진행합니다.

학업 측면에서는 단순히 교과지식을 묻기보다는 학습 내용을 토대로 창의적이고 확장적인 사고를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묻습니다. 창의융합면접의 공통문항은 수학, 과학과의 연계성이 높으며 교과지식을 단순히 묻고 답을 구하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합니다.

인성&독서면접의 공통문항은 국어를 비롯한 인문학과 연계성이 높지만 이 또한 단순히 교과지식을 묻고 답을 구하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개별문항 독서의 경우는 독서의 양과 질은 충분한지, 독서기록이 과장된 것은 아닌지 등을 확인하고 그 독서활동이 얼마나 내면화되어 생활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묻습니다. 또한 인성을 드러낼 수 있는 사항에 관해 묻습니다.

문제를 대하는 학생들의 자세 또한 중요한 평가 내용이기에 최선을 다 해서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A 2: 면접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면접시간은 10분정도이지만, 창의융합면접, 인성&독서 면접 각각의 면접에 대해 공통문항을 준비하는 시간이 10~20분 내외로 면접 직전에 면접준비실에서 각각 주어집니다. 학생들은 별도의 준비실에서 제시된 자료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며 답변을 준비합니다. 이후 면접실로 이동하여 면접을 치르는데, 공통문항에 대한 답변 이후 개별문항을 접하게 됩니다. 개별문항은 학생들의 제출서류에 나타난 관심 영역이나 수준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질문을 진행합니다. 개별문항은 각각의 제출서류를 토대로 개별화한 내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문항을 접하게 될 때는 답을 할 수 없는 내용일 것입니다.

 

이전글 상산고등학교는 수학을 중시한다고 하는데, 맞는 말인 지 궁금합니다.
다음글 자기소개서는 어떤 방식으로 작성해야 하는 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