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학사운영 및 지원의 기본 원칙
-
1) 모든 학사 운영 및 지원의 형식적인 목표는 “학교 교육과정 계획의 내실 있는 실천을 통한 교육과정 목표의 구현”이다. 학교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구현하기 위한 일에 모든 학사 운영과 지원이 집중되도록 한다. 우리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과 목표를 명실상부하게 실천, 구현시키기만 한다면 바로 그 자체로 우리 학교는 국가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것이다.
2) 모든 학사 운영 및 지원의 내용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을 극대화하는 일”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학생들에게 계속적으로 배우려는 열정과 계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주는 일”이다. 우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적 노력(학사 운영과 지원)은 이러한 목표의 구현을 위해 집중될 것이다.
3) 우리 학교에서 학생들이 3년간 경험하게 되는 체험의 내용은 계속성과 일관성 그리고 통합성이 있도록 한다. 일회적 경험, 상호 갈등되는 경험, 그리고 단편적인 경험은 학생들의 의미 있는 교육적 성장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우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적 활동과 사업(학사 운영과 지원)은 이러한 점을 유의하면서 이루어질 것이다.
4) 학사 운영 및 지원의 대상 범주 속에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까지 포함된다. 즉,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에 일차적 관심을 가지기는 하나 교직원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인들의 교육적 성장에도 관심을 가지도록 할 것이다. 따라서 학사 운영과 지원의 범주 속에 이들의 교육적 성장을 돕기 위한 노력도 포함시키도록 할 것이다.
5) 학사 운영 및 지원은 우리 학교의 교육지향의 정신에 부합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학교 발전에 기여한 정도에 상응하여 관련 이해 당사자들이 참여하고, 가급적 폭 넓은 상호 이해와 합의를 바탕으로 결정하도록 하며,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이 학사 운영 절차의 중요한 기조가 되도록 한다. - 나. 교원과 교육지원 인사
-
1) 교무 분장 및 교원 조직
학교가 수행하는 역할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우선적인 것은 교과를 잘 가르치는 일이다. (이 역할을 우리는 교육과정 수행 역할이라고 부를 수 있다) 어떠한 다른 역할도 이 역할을 우선할 수 없다. 학교의 다른 모든 역할들은 이 교육과정 수행 역할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보조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학교는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역할 이외에도 학생의 생활지도 역할, 진학지도 역할, 학생보호 역할, 행정업무 수행 역할,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 역할 등 여러 유형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학교는 여러 유형의 조직을 구성하여야 한다. 우리 학교가 이와 같은 학교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교무분장과 교원조직을 시도할 것이다.
○ 교무 분장 및 교원 조직은 기본적으로 기존의 학사 행정을 기준으로 한 구조, 교과 업무를 중심으로 한 구조, 그리고 학년을 중심으로 한 구조의 3중 구조로 조직한다.
- 학사행정 기준 업무 분장: 교무부, 연구부, 학생부, 교육정보부, 진학지도부
- 교육과정(교과) 기준 업무 분장: 국어부, 수학부, 외국어부, 과학부, 사회부, 예ㆍ체능부, 특활부
- 학년 기준 업무 분장: 1학년 교육부, 2학년 교육부, 3학년 교육부
○ 위의 기준 중 교육과정(교과)기준 업무 분장 조직을 우선 조직으로 한다.
- 모든 교사들은 일차적으로 교육과정 기준 업무 조직에 배정된다.
- 비담임 교사들은 이차적으로 학사행정 기준 업무 조직에 배정된다. 따라서 비담임 교사들은 교육과정 기준 업무 조직과 학사행정 기준 업무 조직에 이중적으로 배속된다.
- 각 학년의 수업이나 기타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교사들은 학년 기준 업무 조직에 배정된다. 이 경우 각 학년의 각 반을 맡고 있는 담임 교사들, 각 학년의 교과 교사들 및 각 학년별 교육에 관계하는 모든 교사들이 학년 기준 업무 조직에 포함된다. 그러므로 비담임 교사들은 교육과정 기준 업무 조직, 학사행정 기준 업무 조직 및 학년 기준 업무 조직에 삼층적으로 배속되는 셈이다.
- 교무실은 교육과정 중심 교무실과 학사행정 중심 교무실로 이분한다.
- 3학년 담임 교사는 모두 진학지도부에 배속한다.
- 동일 과목을 가르치는 교사 중에서 담임 교사는 교육과정 중심 교무실에, 비담임 교사는 학사행정 중심 교무실에 위치한다.
- 학년별 조직을 위한 교무실은 별도로 마련되어 있으나 학년별 협의가 필요한 경우만 모임을 갖도록 한다. 따라서 이 교무실에 상주하는 교사는 없다. 그러나 3학년의 경우는 담임교사 모두가 진학지도부에 속해 있기 때문에 공동의 공간에 모여 있게 된다.
2) 우수 교원의 확보
우리 학교가 자립형 사립고교로 성공하기 위해 우선시되는 조건은 훌륭하고 우수한 교사들을 확보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우리 학교는 우수 교사 확보를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 지속적인 자기 발전에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교사의 업무 수행 수준에 대한 평가 제도를 도입한다.
- 교사 상호간 동료 평가제를 도입하고, 평가의 결과는 교직원 전체에게 공개하여, 교사 스스로 자신의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하게 한다.
- 우수한 업무 수행 능력을 발휘하는 교사는 우대하도록 한다.
○ 사기 진작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보상/복지 제도를 도입한다.
- 정년제와 계약제를 병행하되 장기적으로는 전 교원 계약제를 지향한다.
- 계약제 교사의 보수는 능력급으로 지급하되, 단일호봉 정년제 교사 보다 우대하도록 한다.
3) 교육 인적 자원 동원 방식
우리 학교가 건학 이념을 구현하면서도 명문 사립고등학교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를 최대한도로 수용, 실현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그러한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질 높은 교사 및 교육지원 인사들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는 교원 운영 정책의 유연화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유연화 정책은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도로 수용, 구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교육인적자원부는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확대방안” 지침 속에 “산학겸임교원제도를 교원정원의 1/3까지 허용”하는 항목을 포함시키고 있는 것이다.
우리 학교는 앞에서 기술한 대로 유능한 정규 교사를 최대로 풍부하게 확보하는 일 이외에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질 높게 운영하는데 필요한 우수한 인력풀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는 우리 학교가 모범적이고 성공적인 자립형 사립학교로 그 입지를 굳히기 위한 필수 조건 중의 하나인 것이다. 우리 학교에서는 다음과 같은 종류의 인적 자원을 활용할 것이다.
○ 학부모 자원 인사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
- 학생들의 독서 지도와 관련하여 학부모들을 활용한다.
- 특별활동의 지도나 운영과 관련하여 학부모 인사를 활용한다.
- 진로 지도나 인생 상담과 관련하여 학부모 인사를 활용한다.
- 해외 자매 학교와의 방문 교류와 관련하여 학부모 인사를 활용한다.
○ 졸업생/동문 자원 인사를 최대로 활용하도록 한다.
- 진로 지도 및 진학 상담과 관련하여 졸업생 인사를 활용한다.
- 독서지도, 특히 독서 후 토론반 운영과 관련하여 졸업생 인사를 활용한다.
- 특별활동 지도나 운영과 관련하여 졸업생 인사를 활용한다.
- 학교 발전 계획이나 운영과 관련하여 졸업생 인사를 활용한다.
○ 박사 학위 소지 교과 전공학자들이나 산업현장의 전문인력을 강사(講師)로 활용한다.
- 대학 강사들 중에서 고교 교육에 뜻이 사람들을 선별하여 활용한다.
- 특별활동과 관련하여 이들을 활용한다.
- AP과목이나 수준 높은 지적 활동이 요구되는 활동에 이들을 활용한다.
- 독서 토론 지도에 참여시킨다.
○ 정년 은퇴한 대학 교수들 중에서 적합한 사람을 활용한다.
- 은퇴한 대학 교수 중에서 특별히 고교 교육에 관심있는 분들은 훌륭한 교육인적 자원이 될 수 있다.
- 진로, 진학, 인생 상담과 관련하여 이들 자원을 활용한다.
- 독서 토론 지도나 쓰기 지도와 관련하여 이들을 활용한다.
- 학생 개인별 과제 수행과 관련하여 이들을 활용한다. - 다. 학생의 학업과 생활 관리
-
1) 학업 관리
우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교실 수업(교수-학습)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도록 이루어질 것이다. 첫째 목표는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이 극대화되도록 한다는 점이고, 두 번째 목표는 그러한 수업이 학생들의 상급학교 진학에 의미 있게 기여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두 목표는 일반적으로 상호 갈등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실제로는 오히려 그 반대인 것이다. 학생들의 지적 성장을 극대화하는 수업은 대입에도 긍정적으로 관련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학교의 수업은 이 두 가지 목표가 모두 충족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수업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향과 방안이 설정될 수 있다.
○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학업을 관리한다.
- 정규 교과 시간을 내실 있게 운영한다. 단편적인 지식을 주입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의미 있는 주제를 깊이 있게 사고하며,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의 함양을 장려한다.
- 문제풀이 위주의 수업, 설명 위주의 수업, 단순한 질문과 대답이 연속되는 문답식 수업 방식 대신에 사고를 유도하며,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하는 토론식 수업 방식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비판적,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학생 개인별로 탐구 주제를 설정하여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연구하는 등, 의미 있는 주제에 침잠, 몰두하여 탐구해 보는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공부의 진정한 가치나 기쁨을 느끼도록 교과를 운영한다.
- 교과 교육을 통한 경험의 깊이와 넓이를 최대화하도록 한다. 몇 개의 교과나 주제에 대해서는 심도 있게 공부하되, 그 밖의 교과나 주제는 가급적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깊은 경험과 동시에 다양한 경험을 지니도록 한다.
○ 대학입시를 위한 사교육이 필요 없도록 학생들의 학업을 관리한다.
- 정규 교과 시간을 내실 있게 운영한다. 정규 교과 시간을 위에서 기술한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은 대입을 위한 준비에도 큰 도움이 된다.
- 학생들의 개인차(능력, 진학 진로)가 최대한도로 고려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수준별 교육과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필요한 여건을 최대한도로 갖추도록 한다.
교과의 성격에 따라 동질집단, 소집단으로 학습 집단을 구성,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한 경우 가급적 동질집단, 소집단으로 학습 집단을 구성, 운영하도록 한다. 그러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환경 시설 및 여건을 최대한 갖추도록 한다.
- 정규 교과 시간 이후 밤 12시까지 학교 시설을 개방하여 원하는 학생들은 누구나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도록 한다. 이러한 자율학습 시간은 원칙적으로 학생들 스스로 공부하게 하되, 면학의 분위기를 돕기 위하여 학부모나 기타 교육자원 인사 중에서 적당한 분을 선정하여 학생들의 공부 분위기를 돕도록 한다.
- 대학입시와 관련되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민감하게 수렴하고, 바람직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 요구 수렴 장치(예컨대, 온라인 상담 장치나 요구 수렴을 위한 특별한 날이나 시간을 정하고 이를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알리는 방법) 및 수렴된 요구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장치(예컨대, 요구 실천 위원회)를 제도화한다.
- 대학입학시험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여러 문제들(교과 내용과 관련된 문제, 논술이나 면접, 자기 소개서 작성법 등)을 효과적으로 처리, 상담해 줄 수 있는 학교 내 처리 방식을 마련한다(예, 하루 이내에 응답이 제공되는 0n-line 상담 제도 등)
○ 형식적인 평가는 지양하고 의미 있고 내실 있는 평가 제도를 운영한다.
- 과도한, 부적합한, 형식적인 수행평가는 지양한다. 그러한 평가는 제거되어야 할 교육적 해악에 불과하다. 교과별 협의회, 학년별 협의회를 내실 있게 운영함으로써 수행평가의 횟수와 양을 최소화하고, 부적합한 내용이나 성격의 수행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한다.
- 학생들의 과제물(보고서, 독후감, 일기, 글, 작품, 시연 등)에 대해서는 교사의 ‘교정적 정보(feedback)를 반드시 제공하도록 한다. 정규 교사의 일손이 부족할 경우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졸업생, 고학년생, 혹은 이 일을 위해 특별히 고용된 전문 강사 등을 동원하여서라도 학생들의 산출물에 대한 타당한 교정적 평가가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사들의 전문적 평가 결과가 권위를 갖도록 노력한다. 교사들이 평가를 공정하게 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교사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하도록 한다. 그와 함께, 교사의 평가 결과에 대한 학부모나 학생의 시비에 대하여 학교가 과잉, 과민 반응하는 경향이 없도록 한다.
2) 생활 관리
교육과정을 넓게 해석하면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이 학교에서 하는 경험의 총체를 의미한다. 교실 안에서 수업을 하는 동안에 학생들이 경험하게 되는 내용 뿐 아니라 등교에서부터 하교시까지, 입학 시부터 졸업 시까지 학교를 통하여 겪게 되는 경험의 총체를 의미한다. 그리하여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한다는 것은 학교 생활 전체를 통하여 지니게 되는 이러한 경험의 총체가 학생들의 성장에 의미 있게 기여하도록 계획, 설계한다는 의미이다. 생활의 관리는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 학교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차지한다. 어떠한 점들이 어떠한 방향으로 고려되어야 하는지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 기숙 학생들의 생활 관리를 합리화한다.
- 기숙 학생들에게는 자기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인 전용 면학 공간을 제공할 것이다. 이 공간은 일정 기간 자신만의 공간임으로 자신이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고, 소지품을 둘 수도 있으며, 마음대로 머무를 수도 있는 명실상부한 자신만의 공간이다. 이러한 공간에서 학생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된 마음으로 면학에 몰두할 수 있다.
- 기상 후, 심신 단련을 위한 일정 시간의 단체 체육 활동을 하도록 할 것이다.
- 공ㆍ휴일은 평일과는 다소 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다. 모든 시간을 자율학습 시간으로 하는 대신 특별 프로그램(체육활동, 예술관련 활동, 단체 방문 활동, 기타 다양한 활동)을 구상하도록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획일적이거나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를 토대로 구성, 운영될 것이다.
- 기숙사 운영 규칙이나 조직을 사감의 지도 아래 기숙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로 구성된 기숙사 운영 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한다. 이러한 기숙사 운영 방식은 자율성, 책임감, 리더쉽 훈련을 위한 최적의 기회가 될 것이다.
○ 비기숙 학생들의 생활 관리를 합리화한다.
- 학교의 정규 교육 시간(교육과정 운영 시간) 및 비정규 교육 시간(자율학습 운영 시간, 특기적성 운영 시간, 등 하교 시간 등) 중에 발생하거나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생활 관리 문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정하고, 시행하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회의 기능을 활성화할 것이다.
- 비기숙 학생들에게도 학교 전체의 공간이 허락하는 한 그들만이 공부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을 제공하도록 한다. 특히 밤늦게까지 남아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이런 공간을 우선적으로 제공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