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에서 놀자
- 목 표
-
1) 자연생태체험을 통해 자연 친화적 태도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2) 자연 속에서 놀이함으로써 마음속에 남아있는 불쾌한 감정을 쏟아내어 즐거운 정서로 환기 시키고 감수성을 기른다.
3) 자연이 주는 즐거움, 이로움을 알아보고 느껴 봄으로써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자연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활동방법
-
1) 숲, 공원, 산책로 등 생태공간을 통해 자연을 친밀하게 느끼도록 한다.
2) 오감을 통해 자연을 자유롭게 탐색하도록 한다.
3) 생태놀이 및 계절별 자연 놀이를 실시한다.
4) 가정과 연계하여 가족과 함께 하는 숲 놀이를 실시한다.
5) 세부계획
가) 숲 체험 추진계획월 활동 내용 대상 장소 3 * 숲 체험에 대해 관심 가지기
* 숲 체험 시 지켜야 할 약속 정하기
- 이동 시 교통안전 교육, 숲에서 위험한 곤충이나 동물을 만났을 때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방법, 우리가 놀이했던 주변 정리하기 등3,4,5세 교실 4~5 * 봄 숲 느끼기
- 봄 자연물 놀이
- 봄 숲의 변화 느끼기
- 열매와 자연물 이용한 까페놀이
- 공원 놀이터 놀이3,4,5세 공원 6~7 * 여름 숲 느끼기
- 여름 자연물 놀이
- 여름 숲의 변화 느끼기
- 나무 그늘 아래 누워 더위 식히기
- 공원 놀이터 놀이3,4,5세 공원 9~10 * 가을 숲 느끼기
- 가을 자연물 놀이
- 가을 숲의 변화 느끼기
- 열매와 자연물 이용한 시장 놀이
- 공원 놀이터 놀이3,4,5세 공원 * 가족참여수업
가족과 함께 자연에서 놀아요유아 학부모 공원 11~12 * 겨울 숲 느끼기
- 겨울 자연물 놀이
- 겨울 숲의 변화 느끼기
- 공원 놀이터 놀이3,4,5세 공원 프로그램 활동 내용 대상 시기 바깥놀이 * 매일 1시간이상 바깥놀이 실시 3,4,5세 매일 산책 * 유치원 주변 및 공원 산책 실시 3,4,5세 매일 텃밭 가꾸기 * 연령별 식물 심기 및 기르기 3,4,5세 연중 - 기대효과
-
1) 유아 발달에 적합한 놀이 중심 자연생태체험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자연에 대한 흥미를 돋우고 경험을 확장시켜 감수성과 창의력을 기른다.
2) 자연생태체험 중심의 놀이를 통해 자연 친화적인 태도와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