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쏟아지고 바람이 부는 날씨였지만 우리 치문초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우리지역의 근대역사에 관한 관심을 꺾을 수는 없었습니다. 자라나는 세대에게 생생한 역사교육의 현장으로 역사를 보는 시선과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해설가님의 열띤 해설과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함께 역사학습지를 풀어보는 시간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5월 8일,장애우들의 인권에 대해 생각해보고 우리 주변의 장애우들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장애인권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고학년 친구들은 장애우들이 실제 사용하는 보조기기들을 체험해 보며 장애우들의 불편을 몸소 느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저학년 학생들은 시각장애인을 만났을 때 그들을 편안하게 안내할 수 있도록 흰지팡이 안내법을 배우고 선생님의 지도아래 한명씩 실습해보는 소중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짧지만 인상적이었던 이 교육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다양한 색깔을 가진 사람들의 소중한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멋진 사회의 일원으로 자라나기를 바랍니다.
2018년 4월 27일(금)에 2018 제 24회 김제교육장배 초중학교 육상대회가 김제중앙초등학교 및 금성여자중학교에서 열렸습니다. 3~6학년 학생 중 8명의 학생이 선수로 뽑혀 트랙 및 필드 경기에 참가하였습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쳤을뿐만 아니라 경험의 장을 넓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습니다.
4월 25일에는 과학의 달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과학적 호기심을 해결하고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였는데 1~2학년은 자석의 힘을 활용한 장난감 만들기, 3~4학년은 에어로켓 만들어 날리기, 5~6학년은 소프트웨어교육과 관련하여 오조봇 미션 수행하기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우리학교는 2015학년도부터 시작하여 4년째 흡연예방 및 금연실천학교로 지정,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의 평생건강을 위하여 흡연의 해로움과 피해를 적극 알리고 교육함으로써 청소년의 흡연을 사전에 막고, 나아가 이러한 교육활동의 효과가 가정까지 확산되어 전 국민의 건강증진을 가져올 수 있도록 금연선포식 및 금연선서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직접 금연선언문을 읽으면서 평생금연을 다집해보았습니다.
학교에서 월남전추모탑까지 금연캠페인을 나가 거리에서 만나는 지역 어르신에게 금연홍보물(물티슈)을 나누어 드리며 금연을 홍보하고, 거리에 떨어진 담배꽁초도 줍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4월 초가 되면 여기 저기 화려한 벚꽃이 만발하여 학교 오는 길이 화사합니다. 그리고 벚꽃 나들이를 온 사람들이 빠져나가면 그 주변은 각종 쓰레기로 다시 화려해지곤 합니다. 4월 9일(월)은 벚꽃길을 우리 학생들이 깨끗하게 단장해 주는 날입니다. 해마다 반복하는 환경정화활동이지만 우리 학생들은 올해도 열심히 땅에 떨어진 쓰레기를 봉투에 담아 낑낑대며 학교로 가져옵니다. 씨~ 익 하고 미소지으며....!
멋진 치문초등학교 어린이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