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의 교육이 생명을 살린다."
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학교 1-6학년(전교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이론교육과 실습이 있었습니다. 김제시 소방서 이배근 소방관님과 자율소방대원 1분의 선생님이 강의와 실습을 도와주셨습니다. 우리학교 현관에 비치되어 있는 제세동기의 사용법도 직접 실습해보며 우리 치문초 학생들이 생명을 살리는 교육에 참여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2015년 청소년행태온라인 조사에 따르면 부모 모두가 흡연할 경우 청소년의 흡연율이 17.8%, 가족 중 흡연자가 없는 경우 청소년의 흡연율이 4.3%로 4.1배나 차이가 납니다. 이에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로 금연을 실천하는 적극적인 분위기 조성하고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흡연예방·금연교육 및 홍보활동으로 샌드아트 공연을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교중심의 흡연예방 및 금연 문화 확산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2019년 10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는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주간입니다. 훈련 주간 중 이루어진 취약분야 선정 훈련을 우리 학교는 소방 합동훈련으로 진행했습니다.
화재경보가 울림과 동시에 학생들은 신속히 대피하고 교직원들은 맡은 임무에 성실히 임했습니다. 또한 교동119안전센터에서 소화기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학생들과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주었습니다. 소화기 사용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실제 화재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숙지하였습니다. 협조해주신 교동119안전센터 소방대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일년동안 활동해오신 학부모 동아리 마지막 시간인 캘리그라피 액자 만들기 시간이 있었습니다. 9.26일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서 즉흥전인 손글씨로 아름답게 묘사된 글자들을 연습하고 10.2일은 스칸디아모스와 파스텔톤의 배경을 만들어 캘리그라피 액자를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각자 마음에 드는 문구, 아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문구 등을 집중해서 쓰는 학부모님들의 모습에서 '아름답게 쓰다'의 의미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일년동안 활동하여 만든 작품들은 치문어울림 축제에 학생들의 작품과 함께 전시될 예정이라 더 뿌듯한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