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백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5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결과
작성자 유수진 등록일 15.07.16 조회수 268
첨부파일
2015학년도 상반기 학교급식 만족도조사 통계

                                                                  이리백제초등학교
조사일시 :  2015년 7월 7~10일                           

조사인원  : 1~6학년 801명(교사포함)
1. 우리 학교 급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인원수
① 매우만족423
② 보통325
③ 불만족53
★ 학교급식에 만족하냐는 질문에 53%가 매우 만족, 보통이 40%, 불만족이 7%로 집계되었습니다.
    7%의 만족하지못한 학생들의 기호를 더 잘 파악하여 영양면에서 우수하면서 학생들의
   기호에 맞는 식단개발에 더욱 더 주력하여 만족도를 높여 더 많은 학생들이 만족하는 급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1번항에③을 답한 경우 만족하지 못한 이유는?
     인원수
① 싫어하는 음식이 나와서   19
② 맛이 없어서  6
③ 양이적어서  23
④ 위생적이지않아서 5
★ 급식에 만족하지 않은 7%의 학생을 조사해 본 결과 '양이 적어서'라는 의견이 43%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싫어하는 음식이 나와서'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인공감미료에 어느 정도 길들여져있는 학생들의 입맛에 건강을 위한 천연조미료 만으로 맛을 내는 학교급식이 입에 맞지 않을 수 있으나 건강한 식탁만들기를 위해 맛내기와 더불어 잔반량을 고려한 음식양 조절을 노력하겠습니다.
3. 급식에서 제공하는 반찬의 양은 어떻습니까?
     인원수
① 많다100
② 적당하다  613
③ 부족하다88
  반찬의 양을 묻는 질문에 77%가 알맞다고 답을 하였고 많다는 학생은 12%, 부족하다고 답한 학생은 11%로 집계되었습니다.     잔반의 양을 확인하고  성장기 학생의 영양을 고려한 식단을 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급식에서 제공하는 음식의 간은?
     인원수
① 짜다37
② 알맞다706
③ 싱겁다58
★ 음식의 간은 알맞다고 답해준 학생들이 88%로 집계되었습니다. 개개인의 입맛은 천차만별이여서 급식을 하면서 사실상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지만 조미료 사용은 하지 않고 약간 싱겁게 간을 맞추다보니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난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건강을 생각하며 현상태를 유지하겠지만 검식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겠습니다.
5. 싫어하는 음식의 종류는?
     인원수
①생선류 171
② 채소류 364
③김치류 136
④ 국류 130
★ 싫어하는 음식의 종류로는 채소류가 46%로 가장 많습니다. 육류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편식이 심한 학생들이 많이 있으므로 기호도가 낮은 식재료에 대한 조리법의 변화와 다양한 레시피 등으로 남겨지는 음식이 줄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6. 싫어하는 음식이 나오는 경우 어떻게?
    인원수
① 싫어도 참고 먹는다 244
② 조금씩 먹는다   379
③ 먹지 않는다  124
④ 친구에게 준다  54
★ 싫어하는 음식이 나오는 경우에 관한 질문에는 '조금씩 먹는다'로 가장 많이 대답을 하였습니다. 급식 지도시 편식으로 인해 음식을 먹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그 식품의 우수성을 설명해 줄과 동시에 조금씩이라도 먹을 수 있도록 거부감을 줄이는 조리법 개발에 더욱 신경쓰겠습니다.
7. 남긴 음식은 어떻게?
     인원수
① 남기지 않는다234
②가끔 남긴다446
③ 매일 남긴다121
★ 잔반을 매일 남기는 학생이 15%나 되는 것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에 관한 홍보와 영양교육, 안내장을 통하여 학생들이 무심코 버리는 잔반이 지구에 미치는 피해사례와 생산자들의 고마움에 관한 지속적인 교육으로 잔반 줄이기에 노력하겠습니다.
8. 음식을 남기는 이유는?
     인원수
① 싫어하는 음식 325
② 처음보는 음식 84
③ 음식이 맛이 없다134
④ 입맛이 없다 117
⑤남기지 않는다 141
★음식을 남기는 이유 중 4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응답이 '싫어하는 음식'으로 나타났습니다. 싫어하는 음식이라도 영양과 건강을 위해 식재료로 사용해야 하니, 다양한 조리법 변화와 교육을 통해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9. 조리종사원의 친절도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인원수
① 매우 친절하다 282
② 친절하다 428
③ 친절하지 않다 91
★ 조리 종사원의 친절도는 친절하다고 답한 학생이 89%, 불친절하다고 답한 학생이 11%로 집계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친절  하다고 생각해준데에 매우 감사한 마음이며, 그렇지 않다고 답한 학생들의 불만사항들을 더욱 더 귀기울여 들으려 노력하며 항상 웃고 친절하게 배식하여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점심 시간 만큼은 가장 편안하고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 학교급식 후 달라진 나의 식생활 습관은 무엇입니까?
       인원수
① 편식이 줄었다   193
② 체력과 체격이 향상되었다 126
③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175
④ 맛이 없거나 처음보는 음식도 먹어보게 되었다253
⑤ 올바른 식사예절이 향상되었다 54
★ 급식 후 달라진 식생활 습관으로는 생소한 음식도 먹어보게 되었다고 답한 학생이 31%, 편식이 줄은 학생은 24%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급식은 밥상머리 교육의 일환임을 숙지하여 식사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편식도 교정하고, 생산자와 조리원들에대한 감사한 마음과 올바른  식사예절 등의 교육이 소홀히 되지 않도록 급식지도시 더욱더 노력 할 것입니다. 
기타. 학교급식에 관하여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써 주세요.
① 맛있는 음식 해 주세요!!      
★ 김치가 너무 매워요. 
★ 김치가 너무 싱거워요. 
★ 덜 맵게 해 주세요. 
★ 여름 특식으로 물냉면도 먹고 싶어요. 
★ 음식을 조금 더 맛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 맛있는 것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 주스를 많이 주세요. 
★ 좀 더 새로운 음식을 주세요. 
★ 치킨을 자주 주세요. 
★ 급식을 적게 주세요. 
★ 면류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 핫도그를 주세요. 
★ 고기류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 갑각류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 채소랑 김치는 주지 마세요. 
★ 생선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 국을 줄때 살살 주세요. 왜냐하면 너무 대충 주셔서 국이 손에 튀었거든요. 
★ 깍두기가 너무 맛이 이상해요. 맛있게 만들어 주시고 샐러드나 음료수 같은 것도 많이 나오게 해 주세요. 
★ 라면 주었으면 좋겠어요. 
★ 밥을 씹을때 딱딱한게 씹힌다. 
★ 음식에서 머리카락이 나왔다. 
★ 인스턴트 음식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 아이스크림이나 짜장면 주세요. 
★ 식판에 금이 가 있어서 음식 먹을때 쇠가루가 나올 것 같아 식판을 깨끗한 걸로 바꾸면 좋겠다. 
★ 족발, 허니버터 웨지감자 같은 것을 아주 많이 준비해 주세요. 
★ 멜론 같은 거 2개씩 주세요. 
★ 매일 과일이 나왔으면 좋겠다. 
★ 간식 종류를 많이 주세요. 
★ 초밥 주세요. 
★ 일식 종류의 음식이 나오면 좋겠다. 
★ 스파게티 할 때 토마토 보다 크림도 좀 해주세요. 
★ 고기 많이 주세요. 
★ 자율 배식대에 더 다양한 음식을 주세요. 
★ 시원한 찬물 주세요. 
★ 맛있는거 양 좀 늘려 주세요. 만약에 안되면 뚱뚱한 애들만 많이 주지 마시고 공평하게 주세요. 
★ 케이크, 피자를 많이 주세요. 
  
② 음식, 배식, 위생에 더 신경 써 주세요!! 
★ 조금씩 양을 더 주었으면 좋겠어요. 
★ "조금만 주세요" 하면 조금만 주셨으면 합니다. 
★ 편식하는 아이에게는 안 먹는다고 하면 안 주는 것이 스트레스도 줄이고 음식물 쓰레기도 줄어들어 좋겠다 생각함(학부모)
★ 밥을 조금만 주세요. 
★ 숟가락 젓가락 깨끗이 해 주세요 
★ 조리사님들이 인사를 잘 받아주시면 좋겠어요. 
★ 자율배식대를 천천히 정리해 주세요. 
★ 식사가 끝나지 않았는데 계속 빨리 먹고 비키라고 하신다. 조리원 분들은 조금 친절하고 재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 바닥에 버린 음식 찌꺼기를 치워 주세요. 
★ 음식을 주실 때 다른 곳에 흘리지 마시고, 배식할때 조리원 분들이 옆사람과 얘기하면서 주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 젓가락 바꿔 주세요. 많이 휘었어요. 
  
③ 감사 한마디!! 
★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쇠고기 미역국, 된장찌개가 맛있어서 자주 나왔으면 좋겠고요, 견과류도 먹었으면 좋겠습니다. 
★ 다 만족하고 급식이 너무 맛있다고 합니다. 계속 맛있게 부탁드립니다. 파이팅! 
★ 영양사 선생님 저희가 먹는 음식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미역국이 너무 맛있어요. 
★ 조리종사원이 친절하고 감사하는 마음이 들어요.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히 먹겠습니다. 
★ 밥을 주시고 올바른 식사예절이 형성되게 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설문조사를 마치면서 느낀 것은 고쳐 나가야 할 여러가지 문제들이 비단 한사람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조리원은 위생적으로 식품과 식기구를 취급, 관리하여야 하고, 더욱 친절해야 하며, 학생들은 배식질서를 잘 지키고 편식을 하지 않으려 노력하며, 교직원과 영양교사는 밥상머리 교육을 통해 좋은 식자재로 정성스럽게 준비한 음식에 대해 감사한 마음으로 학생들이 음식을 먹을 수 있게 지도를 해야 하겠습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각자가 노력을 기울일때 바른 급식이 이루어질 수 있을거라 생각되어집니다.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이전글 콜레스테롤을 자연스럽게 낮추는 방법 4
다음글 '활력 과일' 바나나보다 칼륨 많은 식품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