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백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비타민 B 듬뿍 든 대표 식품 3가지
작성자 유수진 등록일 14.10.23 조회수 331

◆ 엽산 풍부한 푸른 채소 '시금치'

↑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로 알려져 세계적으로 많이 식용되고 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 B2, 비타민 B9, 비타민 C, 철분, 칼슘, 마그네슘, 칼슘,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시금치의 영양성분 중 주목 받는 것은 비타민 B군의 하나인 엽산인데 엽산은 DNA 합성과정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엽산이 부족할 경우 혈청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상승시켜 동맥경화 및 심혈관계 질환에 영향을 미친다.

시금치와 함께 굴, 조개, 계란, 우유 등 비타민B12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 상호작용을 일으켜 동맥경화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되도록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설탕 뿌려 먹지 마세요, '토마토'

↑ 토마토

 

비타민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등이 들어있는 토마토는 비타민 B6가 특히 풍부한 음식이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를 촉진시켜 기초 대사량을 높여주고 비타민 K도 함유되어 갱년기에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리코펜, 클로로겐산 등 항암 성분도 들어 있다. 리코핀은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틴의 일종인 붉은 색소로 남성의 전립선암 발병률을 낮추고, 피부를 자외선이나 활성 산소로부터 보호하며,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유용한 항산화 물질이다.

흔히 토마토에 단맛을 더하기 위해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은 비타민 B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소금을 살짝 치거나 물에 데쳐 올리브오일을 살짝 뿌려 먹는 것이 좋다.

◆ 다이어트에도 도움 주는 '바나나'

↑ 바나나

 

비타민 B함유량이 높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 바나나는 체내에 생성되는 유해한 젖산 성분을 억제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베타 카로틴, 비타민A, 성분은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바나나는 비타민 B5와 비타민 B6의 주요 공급원이며 비타민 C와 식이섬유, 칼륨이 풍부하다. 특히 포만감과 함께 붓기를 예방하는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체내에 나트륨이 많으면 불필요한 수분을 머금게 되어 몸이 붓는 원인이 되는데, 바나나에는 사과의 4배나 되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체내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B는 이러한 식품 섭취와 함께 고함량 비타민B 제품으로 보충해 주면 효과적이다.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 중 비타민 B1에 활성형 유도체인 '벤포티아민'을 사용한 제품이 일반 티아민 또는 푸르설티아민을 사용한 제품들에 비해 체내 생체이용율이 우수하므로 꼼꼼히 살피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전글 가공식품에 빠진 아이... 당류 섭취 위험 신호
다음글 나트륨에 빠진 우리 아이, 어떻게 구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