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백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4 상반기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결과
작성자 유수진 등록일 14.07.17 조회수 694
첨부파일

2014 상반기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결과(퍼센트 관련 그림이 보이지 않습니다. 첨부물 확인해 주세요)

 

2014학년도 상반기 학교급식 만족도조사 통계

이리백제초등학교
조사일시 :  2014년 7월 14~16일                           

조사인원  : 1~6학년 859명(교사포함)
1. 우리 학교 급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Bitmap
    인원수
① 매우만족 447
② 보통 365
③ 불만족 47
★ 학교급식에 만족하냐는 질문에 52%가 매우 만족, 보통이 43%, 불만족이 5%로 집계되었습니다.
    5%의 만족하지못한 학생들의 기호를 더 잘 파악하여 영양면에서 우수하면서 학생들의
   기호에 맞는 식단개발에 더욱 더 주력하여 만족도를 높여 더 많은 학생들이 만족하는 급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1번항에③을 답한 경우 만족하지 못한 이유는? Bitmap
     인원수
① 싫어하는 음식이 나와서    9
② 맛이 없어서     20
③ 양이적어서     14
④ 위생적이지않아서   4
★ 급식에 만족하지 않은 5%의 학생을 조사해 본 결과 '맛이 없어서'라는 의견이 20%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양이 적다'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인공감미료에 어느 정도 길들여져있는 학생들의 입맛에 건강을 위한 천연조미료 만으로 맛을 내는 학교급식이 입에 맞지 않을 수 있으나 건강한 식탁만들기를 위해 맛내기와 더불어 잔반량을 고려한 음식양 조절을 노력하겠습니다.
3. 급식에서 제공하는 반찬의 양은 어떻습니까? Bitmap
     인원수
① 많다 125
② 적당하다   657
③ 부족하다 77
  반찬의 양을 묻는 질문에 76%가 알맞다고 답을 하였고 많다는 학생은 15%, 부족하다고 답한 학생은 9%로 집계되었습니다.
    잔반의 양을 확인하고  성장기 학생의 영양을 고려한 식단을 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급식에서 제공하는 음식의 간은? Bitmap
     인원수
① 짜다 33
② 알맞다 772
③ 싱겁다 54
★ 음식의 간은 알맞다고 답해준 학생들이 90%로 집계되었습니다. 개개인의 입맛은 천차만별이여서 급식을 하면서 사실상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지만 조미료 사용은 하지 않고 약간 싱겁게 간을 맞추다보니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난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건강을 생각하며 현상태를 유지하겠지만 검식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겠습니다.
5. 싫어하는 음식의 종류는? Bitmap
     인원수
①생선류   212
② 채소류   349
③김치류   132
④ 국류   166
★ 싫어하는 음식의 종류로는 채소류가 41%로 가장 많습니다. 육류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편식이 심한 학생들이 많이 있으므로 기호도가 낮은 식재료에 대한 조리법의 변화와 다양한 레시피 등으로 남겨지는 음식이 줄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6. 싫어하는 음식이 나오는 경우 어떻게? Bitmap
    인원수
① 싫어도 참고 먹는다   269
② 조금씩 먹는다      418
③ 먹지 않는다     119
④ 친구에게 준다     53
★ 싫어하는 음식이 나오는 경우에 관한 질문에는 '조금씩 먹는다'로 가장 많이 대답을 하였습니다. 급식 지도시 편식으로 인해 음식을 먹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그 식품의 우수성을 설명해 줄과 동시에 조금씩이라도 먹을 수 있도록 거부감을 줄이는 조리법 개발에 더욱 신경쓰겠습니다.
7. 남긴 음식은 어떻게? Bitmap
     인원수
① 남기지 않는다 174
②가끔 남긴다 560
③ 매일 남긴다 125
★ 잔반을 매일 남기는 학생이 15%나 되는 것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에 관한 홍보와 영양교육, 안내장을 통하여 학생들이 무심코 버리는 잔반이 지구에 미치는 피해사례와 생산자들의 고마움에 관한 지속적인 교육으로 잔반 줄이기에 노력하겠습니다.
8. 음식을 남기는 이유는? Bitmap
     인원수
① 싫어하는 음식   356
② 처음보는 음식   51
③ 음식이 맛이 없다 163
④ 입맛이 없다   164
⑤남기지 않는다   125
★음식을 남기는 이유 중 4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응답이 '싫어하는 음식'으로 나타났습니다. 싫어하는 음식이라도 영양과 건강을 위해 식재료로 사용해야 하니, 다양한 조리법 변화와 교육을 통해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9. 조리종사원의 친절도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Bitmap
     인원수
① 매우 친절하다   359
② 친절하다   424
③ 친절하지 않다   76
★ 조리 종사원의 친절도는 친절하다고 답한 학생이 91%, 불친절하다고 답한 학생이 9%로 집계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친절  하다고 생각해준데에 매우 감사한 마음이며, 그렇지 않다고 답한 학생들의 불만사항들을 더욱 더 귀기울여 들으려 노력하며 항상 웃고 친절하게 배식하여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점심 시간 만큼은 가장 편안하고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 학교급식 후 달라진 나의 식생활 습관은 무엇입니까? Bitmap
       인원수
① 편식이 줄었다       179
② 체력과 체격이 향상되었다   91
③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228
④ 맛이 없거나 처음보는 음식도 먹어보게 되었다 284
⑤ 올바른 식사예절이 향상되었다   77
★ 급식 후 달라진 식생활 습관으로는 생소한 음식도 먹어보게 되었다고 답한 학생이 33%,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된 학생은 26%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급식은 밥상머리 교육의 일환임을 숙지하여 식사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편식도 교정하고, 생산자와 조리원들에대한 감사한 마음과 올바른  식사예절 등의 교육이 소홀히 되지 않도록 급식지도시 더욱더 노력 할 것입니다. 
기타. 학교급식에 관하여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써 주세요.
① 맛있는 음식 해 주세요!!            
  맛없는 급식을 먹지 않았습니다.  
★ 매운건 싫어요.  
★ 왜 김치를 매일 먹어요?  
★ 몸에 좋은 음식을 주세요  
★ 생선, 김치를 더 많이 주세요.  
★ 튀김 같은 것 더 주세요.  
★ 고기 종류를 더 주세요.  
★ 어린이들이 싫어하는 음식은 자주 주지 마세요.  
★ 키가 크는 음식을 해 주세요.  
★ 좋아하는 국수를 많이 주세요.  
★ 고기를 주실 때 새우젓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김치류가 더 다양하게 나왔스면 좋겠습니다.  
★ 생선류는 거의 나오지 않게 해 주세요.  
★ 삼겹살, 갈비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 시원한 음식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 짜장면은 주는데 짬뽕은 왜 안해요? 라면도 주세요.  
★ 아이스크림, 초코우유,  면, 튀김 종류를 많이 해 주세요.  
★ 수다날을 없앴으면 좋겠습니다.  
★ 닭강정 할때 땅콩을 넣지 않고 만들어 주세요.  
★ 콩까스나 곡물까스를 더 많이 주었으면 좋겠어요.  
★ 계란찜 나올때 너무너무 싱겁다.  
★ 콩밥은 안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콩고기 좀 없애 주세요.  
   
② 각오 한마디!!  
★ 밥을 편식하지 말아야겠다.  
★ 감사하는 말 올바른 식사예절  
★ 영양사 선생님, 앞으로 남기지 않을게요.  
★ 앞으로 음식을 남기지 않고 잘 먹겠습니다.  
★ 제가 싫어하는 음식도 먹겠습니다.  
★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③ 배식, 위생에 더 신경 써 주세요!!  
★ 국물을 흘리지 않게조심히 주세요.  
★ 반찬의 양 좀 줄여 주세요.  
★ 주지 말라는 것은 주지 마세요.  
★ 도넛이나 케익이 안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제가 음식을 받을때 "응"이나 "그래 맛있게 먹어라"라고 말해 주세요.  
★ 그릇과 같은 식기들을 더욱 더 위생적이게 해 주세요.  
★ 조리종사원께서 음식을 주실 때 친절하지 않다.  
   
④ 감사 한마디!!  
★ 맛있어요.  
★ 지금도 애써주시지만 성장하는 학생들이기게 앞으로도 애써주시기 바랍니다.(학부모님)  
★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학년은 매운 음식을 잘 못 먹습니다. 매운반찬이 있을때 다른 종류의 반찬을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학부모님)
★ 학교급식실 반찬과 밥은 너무너무 맛있다.  
★ 지금 이대로가 좋습니다.  
★ 영양을 챙겨 주시는 마음이 정말 감사하다.  
★ 베리 굿.  
★ 정성껏, 맛난 급식을 제공해 주시는 학교 관계자 분들께 늘 깊은 감사 드려요.  
 가정에서도 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지도하겠습니다.(학부모님)        
  설문조사를 마치면서 느낀 것은 고쳐 나가야 할 여러가지 문제들이 비단 한사람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조리원은 위생적으로 식품과 식기구를 취급, 관리하여야 하고, 학생들은 배식질서를 잘 지키고 편식을 하지 않으려 노력하며, 교직원과 영양교사는 밥상머리 교육을 통해 좋은 식자재로 정성스럽게 준비한 음식에 대해 감사한 마음으로 학생들이 음식을 먹을 수 있게 지도를 해야 하겠습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각자가 노력을 기울일때 바른 급식이 이루어질 수 있을거라 생각되어집니다.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이전글 8월 식재료 원산지 및 영양표시제
다음글 2014 식중독예방 캠페인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