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과학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사업 5 | 고교-대학 및 연구소 연계 학생 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맞춤형 심화학습 프로그램



추진 목적
가. 대학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본교 학생의 성취 수준 및 학습 욕구 충족
나. 과학자와 학생간의 친밀하고도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 과학자로서의 연구태도와 품성, 자질을 함양
다. 대학 교수 및 연구 기관의 박사급 연구 인력의 전문적 지도와 대학 및 연구소의 첨단 과학기자재를 활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 분야의 연구방법을 체험하는 경험을 제공
라. 과제연구 활동내용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관심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 습득과 더불어 연구 환경에 친숙하게 되는 기회를 통해 전문적인 수준의 과학적 연구 방법을 체득함으로써 스스로 연구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
마. 교육의 지속성 유지 및 효과성 향상을 위해 고교와 대학 교육의 연계 강화
추진 방법
가. 과학, 인문, 진로 등 다양한 대학 프로그램 참여
나. 고등학교와 대학 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다. 세미나, 협의회 등을 통하여 지속적 소통의 장 마련
라. 본교 재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함
마. 현장 연구는 방학 기간 또는 학기 중 국내 대학 또는 연구소 등을 방문하여 이루어짐. 현장 연구는 각 분야별로 시행하며 가능한 다양한 분야의 소규모 학습으로 운영하고 그 성과를 연구 보고서 형식으로 제출함
추진 방안
1. 오디세우스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 사업명 : 전북대학교 이공학 영재교육원 「오디세우스 프로그램」

[2] 추진 목적
가. 이공계의 재능 있는 인재들이 대학의 우수 연구진과의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자신들의 진로 및 비전 개발
나. 지역 내 우수 고교생의 이공계 진학 유도 및 기업가정신 고취
다. 연구동아리 활동을 통한 이공계 영재 발굴 및 과학 기술 심화 교육
라. 지역 대학과 교육청, 고등학교 간의 인력 양성 협력 모델 개발

[3] 프로그램 지원 내용
가. 교육 프로그램 내용
▪ 연구 활동 참여
- 반도체, 분자생물학, 화학공학, 기계공학, 고분자․나노공학, 컴퓨터, 항공우주공학, 전기․전자공학, 화학, 농생명 중 1개 분야 참여
- 지도교수(멘토)의 실험실에서 실험실습에 참여하여 학생(멘티)의 수준에 맞는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이공계 연구를 통한 성취감을 학습하게 함
▪ 논문 작성 지도
- 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행한 실험실습의 결과를 소논문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실험실습이 갖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대학원 연계
- 멘토의 실험실에서 연구를 하고 있는 대학원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이공계열에 대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갖고, 이공계 진학에 대한 미래 비전을 모색함
▪ 국제 학술대회 참가 및 해외 선진 연구기관 방문
- 멘토의 전공과 관련된 국·내외 학회에 참여하도록 권장하며, 세계적 수준의 대학 실험실과 연구소 등을 방문하여(해외 선진기관 교육기행) 최신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진로를 개발하며, 과학기술 연구 활동이 갖는 가치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함
* 해외 선진기관 견학 이수증 수여 및 시상
▪ 작품 및 연구발표회
- 대학의 우수 연구진(멘토)과의 기초과학분야 및 공학․농생명 분야의 주요 연구 프로젝트 수행 활동을 통한 결과 보고회를 통해 연구 활동에 대한 성취감을 갖게 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함
* 최종 결과 발표회 및 수료식시 총장상 명의의 수료증

2. 첨단연구실 체험캠프 프로그램「Pre-URP program」
[1] 프로그램 개요
· 사업명 : 과학영재 첨단연구실 체험캠프 프로그램(Pre-URP Program)

[2] 추진 목적
가.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자원·연구 환경을 활용한 교육 연계 강화 및 과학고 및 영재학교 학생 간 교류의 증진
나. 연구중심 교육경험 제공과 이공계 진학률 증대를 통한 과학 기술 인재 양성

[3] 프로그램 내용
가. 규모 : 4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참여(KAIST, GIST, DGIST, UNIST)
나. 연구팀 : 총 40팀 내외(고교, 학년혼합)
다. 추진 방법 : 과학기술특성화 대학별 중점 분야에 따라 수학·물리·ICT를 기반으로한 다양한 분야의 참여교수 랩(Lab)을 개설하고 학생 수요에 따라 운영

라. 추진방향
· 단기·집중 12주 과정으로 방학 중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연계한 과학고·영재학교·일반고교 학생 교육 및 연구 집중 프로그램으로 운영
·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학, 물리, 전산을 기본으로 한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공학 및 융합 등 전 분야
⧧ EEWS(에너지, 환경, 물 등), ICT, 의료·바이오, 우주항공 등

마. 지원내용
과학고등학교 과학기술특성화대학
· 연구 참여 기회 부여
· 안전 장비(보안경, 장갑 등 필요시)
· 연구 과정 중 5회 이상 피드백
· 집중연구기간 연구실 참여
· 연구 지도
· 특강 강사
· 프로그램 운영 지원
3. POSTECH IRP(Intensive Research Program)
[1] 프로그램 개요
· 사업명 : POSTECH IRP(Intensive Research Program)

[2] 추진 목적
가. 보다 심도 깊은 연구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이공계 영재 발굴 및 과학 기술 심화 교육
나. 연구중심 교육경험 제공과 교수의 집중 관리 시스템을 통해 미래 과학자, 공학자 발굴 및 양성
다. POSTECH 교수들의 실제 연구 관련 주제와 차별화된 융합연구 주제를 기반으로 대학의 자원, 연구 환경을 활용한 교육 연계

[3] 프로그램 내용
가. 연구계획서 접수
- POSTECH에서 제공한 Topic 및 연구 목표 등을 기반으로 참여 희망학생의 지원서, 연구계획서, 자기소개서 접수
나. 참여학생 선정
- 대학에서 서류 평가 후 선별된 학생들 중 지도교수 매칭
- 지도 교수의 지도방식에 따라 사전 과제 또는 준비사항을 안내할 수 있음
다. 연구과제 수행
- 대학에서 연구 지도 교수와 대학원생의 맞춤형 학생 지도를 통한 개인 연구 과제 수행
라. 과제 종료 후 피드백 제공
- 참여학생의 연구 성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및 수료식에서 연구 결과 발표회 및 POSTECH 총장 명의 수료증 발급
4. 청소년과학사사교육 진로멘토링(미래과학자)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 사업명 : KIST와 함께하는 청소년과학사사교육 진로멘토링(미래과학자)

[2] 추진 목적
가. KIST 연구원과 함께하는 과학 심화 교육활동으로 과학적 사고력의 확장 및 증진
나. 초연결시대 직업으로서 과학자의 역량인 창의융합 인재 육성
다. 과학 사사 교육을 통해 과학 기술 탐구 능력을 배양시켜 자기 동기화된 인재 양성

[3] 프로그램 내용
가. 기본 사항
- 분야 : 기능성복합소재, 탄소융합소재, 구조융복합소재 (3개 분야)
- 선발인원 : 멘티 30명 이내
- 사사교육 기간 : 3월 ~ 8월
- 사사교육 내용
· 인생의 스승 및 길잡이로서 역할 모델 제공
· 과학기술 정보 및 지식 제공
· 주요 프로그램(사사교육, 멘토 연구실 탐방 등) 진행
나. 주요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내 용
1 사사교육 (3회) 월 1회 이상 온·오프라인으로 담당 멘토와 지속적 교류
2 멘티가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탐구활동 방향성 제시
3 멘티가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과학기술 정보, 지식 제공
4 KIST 멘토 연구실 탐방 과학기술과 과학자에 대한 이해 및 참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
5 과학기술 각 분야별 최고 석학인 KIST 멘토의 연구실 견학
6 과학기술 각 분야별 최고 석학인 KIST멘토의 실험 실습 기회 제공

5. KAIST 창의적글로벌리더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 사업명 : KAIST 창의적글로벌리더 프로그램

[2] 추진 목적
가. STEAM 교육 및 병행 교육과정을 통하여 21세기 글로벌 리더의 핵심역량(전문성, 창의적 사고력, 감성, 인성 역량)을 배양함
나. 개별화 및 맞춤식 학습을 통하여 학생중심의 탐구 및 창안 기회를 제공함
다. KAIST의 첨단 과학 기술 전문 연구자의 지식체계와 활동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 인류 사회에 공헌할 리더가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 역량과 자질을 함양함
라. 이공계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며, 단체 생활, 협동심, 창의력 등 리더십을 배양함

[3] 프로그램 내용
가. 기본 사항
- 교육기간 : 매년 3월 ~ 11월
- 교육대상 : 고등학교 1학년 희망자
나. 연구과정의 교과 영역 및 주제
연구과정 1학기 캠프 2학기
화학 배경지식 연구방법 집중연구 결과발표 보고서 작성 poster 발표
전산
생명과학
수학
* LAB 상황 및 재원생 학사일정에 따라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
다. 특별 프로그램 : 방학 중 캠프 활동 및 특강 실시
6.영재키움 프로젝트
[1] 프로그램 개요
· 사업명 : KAIST과학영재교육연구원 영재키움 프로젝트

[2] 추진 목적
가. 맞춤형 교육 지원을 통한 영재교육 대상자의 잠재력 및 재능 계발
나. 멘토교사와 학생이 함께 다양한 진로 탐색 및 멘토링, 현장 체험 학습 및 문화 체험 등을 통해 자신의 진로 설계 및 탐색의 기회 제공

[3] 프로그램 내용
가. 맞춤형 영재교육 프로그램
- 찾아가는 영재교육
· 학생-멘토 자기설계 영재교육 프로그램 : 학생-멘토 자기설계 영재교육
(예: 진로적성검사, 상담, 학습지도, 자율연구, 융합과학 프로젝트 등)
· 전문가와 함께하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 관련 분야 전문가와 멘토교사가 함께 학생 맞춤형 멘토링 지원
- 체험·진로 탐색 프로그램 : 진로탐색, 현장체험, 문화체험, 온라인 학습멘토링 등
- 창의융합 캠프 : 특강 및 다양한 프로그램

나. 맞춤형 교육을 위한 멘토링 운영
- 지역별 대표 멘토교사 선발 및 멘토교사 정기 모임 구성을 통한 정보교류 실시
다. 개인별 포트폴리오 관리
- 참여 학생들의 교육 프로그램 참여이력, 발달 및 관찰 내용 등을 체계적으로 기록 관리
기대 효과
가. 관심 분야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지도와 학교 및 연구소의 첨단 시설·설비를 활용한 교육을 받을 기회를 얻음으로써 과학영재로서의 창의적 탐구 능력을 키움
나. 지도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연구 계획 및 수행과정, 연구 결과 해석 및 결론 도출 과정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반영함으로써 연구를 개선하고 연구 과정에 대한 통찰력과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려는 능력을 신장
다. 자기 주도적으로 연구에 임하여 과학영재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고, 미래 과학자로서의 연구 태도와 품성 및 자질을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