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과학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총론

가. 성격

1)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본적으로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각 영역별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학생, 학급, 학년,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게 학교에서 선택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여기에 제시되는 영역과 활동 내용은 권고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이보다 더 창의적이고 풍성한 교육과정을 선택과 집중하여 운영할 수 있다.


나. 목 표

1) 종합 목표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ㆍ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지향한다.

2) 영역별 목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자발성에 바탕을 준 변화 환경 대응 및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량 형성


-적응 활동
-자치 활동
-행사 활동
-창의적 특색 활동

취미 및 특기 계발, 협동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태도 형성

-학술활동
-문화 예술 활동
-스포츠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
나눔과 배려, 실천, 자연환경 보존, 생활습관 형성을 통한 삶의 가치 이해

-교내 봉사 활동
-지역사회 봉사 활동
-자연환경 보호활동
-캠페인 활동
자아 정체성 확립과 진로 탐색설계, 진로 결정 및 준비

-자기 이해 활동
-진로 정보 탐색 활동
-진로 계획 활동
-진로 체험 활동
-진로 멘토링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