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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사업 2 | 인문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독서토론 프로그램운영


추진 목적
가.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함양하는 기초인 독서를 통해 기본인성과 기초역량을 다짐
나. 함께 읽고 토론하는 학교 독서 문화를 형성 및 논리적인 말하기 능력 신장 도모
다. 미래사회의 기본이 되는 역량인 공감 태도 함양
라. 함께 읽고 토론하는 시간을 확보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우고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을 구체화 함
마. 다양한 사고와 질문을 통해 인문학적 관점과 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여 융합적 인재양성
바. 교사 동아리를 활성화하여 학교를 소통의 장으로 확대하고 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육과정을 내실화하고 다양한 융합 수업 방법 구상
추진 계획

가. 교사 독서 동아리 운영
1) 목적 : 범교과 독서 융합 수업을 위한 책 속에서 다양한 교과 토론 방법 찾아내기
가) 교사 독서동아리를 운영하여 교과 융합 독서 토론 방안을 마련하고 다양한 교과수업 속에서 학생 주도의 독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범교과) 교사의 독서 토론 전문성을 기른다.
나) 함께 읽는 도서는 다양한 교과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과 연관되어 심의한 도서로 정하고 과목별 토론 주제를 설정하여, 학생 중심의 토론수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창의적, 비판적, 논리적 사고를 기르고 바람직한 정서를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평생 독자로서 독서의 생활화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다) 주제에 맞는 적절한 독서 활동을 연구하고 독서 교육의 방법을 학습하여 수업에 적용한다.
라) 교사 독서동아리의 활동 결과를 교내자율연수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도서관과 연계한 학교 수업에 적용하여 독서교육에 대한 관심과 동참 의지를 높인다.

나. 사제동행 독서 토론 운영
1) 교사 1명이 주제 선정과 관련지어 책을 정하면, 그 책을 읽고 싶은 학생 4~6명이 함께 팀을 이뤄 한 학기 동안 책을 읽고 대화를 나눈다.
2) 한 학기 동안 3회 이상 활동을 원칙으로 하며, 독서토론 활동 내용을 정리하면서 깊이 있는 책 읽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학생들 개개인의 민주적 토론의식 함양을 통해 독서를 생활화하고 이를 삶에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범교과) 환경, 사회, 인류의 미래와 관련된 책을 선정하여 여러 가지 토론기법을 적용한다.
5) 과학을 공부하는 과학도로서 우리가 살아가는데 자연과 생태, 환경, 자유와 평화, 역사와 문화 등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는 계기를 마련한다.
6) 독서토론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도서 지원, 활동비 지원 등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추진일정 및 운영방안
가. 추진 일정
시기 세부 추진 계획
3월 독서토론 교사 동아리 조직 – 범교과 교사 독서 동아리 운영계획
사제동행 독서 토론 조직 및 운영 계획
4월 1학기 사제동행 독서 토론 활동 시작
5월 - 7월 1학기 사제동행 독서 토론 활동 공유 및 점검
6월 교사 동아리 활동 내용 주제 발표 및 중간 점검
▸교사 독서 동아리 활동 내용을 기반으로 한 수업 적용 등 2학기 교육과정 내실화 작업
7월 1학기 사제동행 독서 토론 활동 공유 및 2학기 계획
9월 – 12월 2학기 사제동행 독서 토론 활동 진행
10월 2학기 사제동행 독서 토론 활동 공유 및 점검
12월 사제동행 독서 토론 활동 방법 발표 및 공유
연간 수시 교사 독서 동아리의 지속적 활동으로 교과별 교과융합 독서 교육 방법에 대한 토론 및 공유
기대효과
가. 범교과적인 수업구상 및 수업방법에 대한 토론과 연구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
나. 교사 동아리 활동으로 소통하는 학교문화를 형성하고 학생들과 공유하며 수업으로 확대하여 다양한 수업 방법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
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과 연관된 도서를 선정하고 학생 중심의 토론수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창의적, 비판적, 논리적 사고를 기르고 바람직한 정서를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평생 독자로서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라. 동아리에서 개발한 수업모델을 수업에 적용시킴으로써 다양한 교과에서 독서토론 수업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사고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