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과학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인 1탐구과제 수행

가. 방침

1) 대상 : 2022학년도 1학년 학생 전체, 2, 3학년 희망자
2) 기간 : 2022년 3월 ~ 2023년 2월
3) 운영 방법
가) 5개 영역 :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수학, 정보
나) 다음의 3가지 단계인 3T 프로그램의 과정을 밟는다.
주제설정(Theme) 단계 →연구이론(Theory)․결론창출 단계→논문(Thesis)작성 단계
다) 모둠별로 연구 과제를 조사하여 담당 교사와 협의 하에 연구 과제를 선정한다.
라) 탐구활동을 집중탐구기간을 끝으로 마무리하고 탐구논문 발표대회에서 다른 학생들과 내용을 공유한다.

나. 세부 추진 일정
세부내용 일정으로 구분
세부내용 일정
과제연구 과제 계획서(양식) 배부 2022. 03. 02.(수), 학교 홈페이지
과제연구 과제 희망주제 선정 2022. 03. 03.(목) ~ 03. 04.(금)
과제연구 논문 주제 확정 및 계획서 작성 2022. 03. 07.(월) ~ 03. 30.(수)
과제연구 계획서 발표 2022. 03. 30.(수)
세부 계획에 따른 탐구 활동 실시 2022. 04. 01.(금) ~ 12. 09.(금)
과제연구 중간결과발표 2022. 08. 24.(수)
과제연구 최종 발표 2022. 12. 16.(금)
수학․과학 논총 발간 2023. 02. 10.(금)
전국과학전람회 대비 연구 활동 2022. 12. 12.(월) ~ 2023. 02. 28.(화)

꿈과 끼를 찾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

가. 목표

1) 다양한 정서활동을 통한 조화로운 인격 형성
2) 단체 활동을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3) 잠재능력의 개발로 긍정적 자아 형성
4) 자기 주도적 생활능력의 배양

나. 추진 내용

1) 주 5일제 휴무일을 포함한 주말시간 활용
2) 특별활동과 연계한 활동
3) 1인 1활동의 강화

다. 학교시설의 개방 활용

강당, 운동장, 전산실, 영어전용교실, 영어교과교실, 물리실, 화학실, 생물실, 지구과학실,
세미나실, 도서실

라. 추진 일정

1) 동아리의 특성 및 활동내용 설명
2)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의한 동아리 부서조직
3) 선후배가 함께하는 동아리 활동 실시
4) 학교 행사를 통한 동아리 활동 결과 발표회(과학축제, 체육대회, 현장체험학습, 한결제)

마. 동아리 편성현황
설치동아리 수 동아리 구분
창체 자율
학술 봉사 예·체능
37 11 16 7 3
바. 기대효과

1) 전교생 기숙사 생활로 공동체 의식이 함양됨
2) 능동적인 참여로 성취동기가 유발됨
3) 흥미와 적성에 맞는 활동으로 잠재능력이 개발됨

사제동행 미륵산 산행

가. 목적
  • 1) 산행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정서를 순화한다.
    2) 산행을 통해 개척 정신과 호연지기를 기른다.
    3) 사제간의 정을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4) 자연을 사랑하고 현장체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실시 일시

1) 수요일 창의적 체험활동 적응활동시간 (수요일 : 14:10 ∼ 16:40)
2) 연간 활동계획에 따라 실시

횟수 실시 일시 교육프로그램 지도교사
1 2022년 05월 18일 금마의 역사적 위치와 미륵신앙 참가교사
2 2022년 10월 26일 가을에 피는 미륵산 주변 식물 관찰 참가교사


다. 참가 대상
  • 1) 재학생 1, 2, 3학년
    2) 교직원
라. 산행 프로그램
  • 1) 산행 일정

  • 2) 산행 코스
    산행코스 1 : 과학고 뒤쪽 → 조릿대 지역 → 동남능선 →정상→사자암→과학고
    산행코스 2 : 과학고 뒤쪽→ 조릿대 지역 동남능선→ 정상 →조릿대 지역 →과학고
    산행코스 3 : 과학고 뒤쪽 → 전망 바위 →정상 → 조릿대 지역 →과학고 생활관
    산행코스 4 : 과학고 주차장 뒤쪽 → 전망바위 →정상→사자암→ 과학고 생활관

선후배가 함께하는 학교 적응활동

1. 생활관 밥조 운영

가. 목적
  • 1) 신입생의 학교생활 안내
    2) 재학생과 신입생의 친목 도모
    3) 학교의 전통과 문화의 계승 발전
나. 대상 : 1, 2학년
다. 운영내용
  • 1) 학생회가 주관하여 자율적으로 운영
    2) 2학년 2명, 1학년 2명씩으로 구성
    3) 신입생이 입학한 후 학교생활에 적응할 때 까지 2∼3주간 실시
    4) 다양한 친교 기회를 위해 1주일 마다 밥조 구성원을 재구성
    5) 저녁식사 시에 조원이 올 때까지 기다려서 식사를 함께 함
    6) 식사를 함께하면서 대화하고 소통함
라. 기대효과
  • 1) 신입생들의 새로운 학교 환경에 대한 적응
    2) 재학생과 신입생의 유대관계가 돈독해짐
    3) 학교의 전통과 문화에 빠르게 익숙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