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론
가. 성격
1)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본적으로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각 영역별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학생, 학급, 학년,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게 학교에서 선택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여기에 제시되는 영역과 활동 내용은 권고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이보다 더 창의적이고 풍성한 교육과정을 선택과 집중하여 운영할 수 있다.
나. 목 표
1) 종합 목표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ㆍ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지향한다.
2) 영역별 목표
자율 활동 | 동아리 활동 | 봉사 활동 | 진로 활동 |
---|---|---|---|
자발성에 바탕을 준 변화 환경 대응 및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량 형성 -적응 활동 |
취미 및 특기 계발, 협동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태도 형성 -학술활동 -문화 예술 활동 -스포츠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 |
나눔과 배려, 실천, 자연환경 보존, 생활습관 형성을 통한 삶의 가치 이해 -교내 봉사 활동 -지역사회 봉사 활동 -자연환경 보호활동 -캠페인 활동 |
자아 정체성 확립과 진로 탐색설계, 진로 결정 및 준비 -자기 이해 활동 -진로 정보 탐색 활동 -진로 계획 활동 -진로 체험 활동 -진로 멘토링 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