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과학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사이버 중독 및 학교폭력 예방 교육(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교육)
작성자 *** 등록일 22.11.24 조회수 109
첨부파일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교육

1. 스마트폰 과의존

과도한 스마트폰 이용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하고, 이용 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적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

1) 현저성 (salience)

개인의 삶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생활패턴이 다른 행태보다 두드러지고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는 것

2) 조절실패 (self-control failure)

이용자의 주관적 목표 대비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자율적 조절능력이 떨어지는 것

3) 문제적 결과 (serious consequences)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

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1) 학습 대상 : 고등학교 1~3학년

2) 콘텐츠 유형 : 영상(mp4), 지도안 및 활동지(pdf)

3) 콘텐츠 구성

 (1) 폰과의 전쟁(1248)

  - 지나친 스마트폰 의존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정신적, 지적 측면)

  - 지나친 스마트폰 의존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사회적 측면)

  - 스마트폰 과의존 해결을 위한 솔루션

   유튜브 링크 https://youtu.be/4fXsPwoncFI

 

 (2) 스마트폰, 바르고 똑똑하게!(1026)

  - 스마트폰이 미치는 긍정적 영향(관계 유지 및 강화, 대인관계 상호작용성

  - 스마트폰이 학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정서적 표출, 사회 참여)

  - 스마트폰이 학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학습방법의 변화)

   유튜브 링크 https://youtu.be/TnbeBe_DV2g

 

 (3) 어제보다 더 업그레이드!(1328)

  - 스마트폰 과의존의 개념

  - 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인한 대표적인 적신호

  - 진로지도에 유용한 앱

   유튜브 링크 https://youtu.be/z7JcPB9ZC28

 

출처 : 스마트쉼센터 www.iapc.or.kr

 

(4) 사이버 어울림 심층 프로그램(중등)

- 중등 심층(유형)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교육자료입니다.

청소년들의 사이버폭력은 '사이버'에 익숙한 학생들의 관심으로 증폭되거나 청소년기 예민한 민감성을 자극하는 왜곡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은 '사이버'라고 불리는 디지털 공간의 맥락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는 교육적 효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또한 '예방'의 의미처럼, 사안 발생 후의 대응이나 범죄 예방이 아니라 일상의 교육에서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학생들 스스로의 자정능력과 회복력을 길러줄 수 있는 예방교육으로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미래 역량으로서의 예방 역량과 소양을 청소년들이 두루 함양하도록 하는 점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링크 https://doran.edunet.net/dboardsvc/selectDoranBoardForm.do?boardNum=33&menu_id=513&atclNum=24364#none

출처 : 에듀넷 티-클리어 www.edunet.net

이전글 코로나19 관련 2학기 2차고사 운영 안내
다음글 수능 응시수수료 환불 신청 안내